특급 족보

[취업포털 활용법] 알토란같은 기능이 가득! 당신을 취뽀의 길로 안내합니다 [한국사/인문학/경제칼럼] 조회수 : 6501



공채 기간만 되면 수십 번도 더 들어가는 취업포털. 공채 기간 끝났다고 멀리하는 사람은 없겠지? 취업포털에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많다는 걸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실속 있는 취업포털 기능들을 소개하겠다. 


 당신에게 필요한 취업포털별 서비스를 콕콕 집어줄 테니 한발 앞선 공채 준비, 이곳에서 하자!



사람인

Fun한 취업 동영상 서비스


들어는 봤나, 빵 터지는 취업 강좌!

취업과 관련된 강좌가 있다면 어디든 달려가는 최양. 하지만 천편일률적인 강의 내용과 지루한 내용 탓에 금방 싫증을 느낀다. 당신도 최양처럼 취업 강좌에 지루함을 느낀다면? 보기만 해도 웃음이 나오는 Fun한 취업 강의를 들어보자. 


사람인 ‘Fun한 취업 동영상 서비스’는 재미와 정보를 함께 전하는 취업 동영상 콘텐츠. 각종 취업정보와 취업 콘텐츠 활용법을 영상으로 재미있게 풀어낸다. 취준생들이 궁금해하는 이력서 작성, 면접 팁 등의 취업정보를 실제상황 재연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소개해, 동영상을 보며 정보와 즐거움을 함께 얻을 수 있다. 직접 취업 강좌를 들으러 다니지 않아도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쉽게 즐길 수 있어 바쁜 취준생들의 수고를 덜어준다. 사람인 Fun한 취업 동영상은 네이버 TV캐스트 (tvcast.naver. com/saraminfun), 유튜브 사람인 채널(www.youtube.com /user/saramindream)을 통해 볼 수 있다.



커리어

이력서·자소서 힐링캠프


전문 컨설턴트의 손길 한 번이면 서류면접 걱정 끝

번번이 서류전형에서 떨어지고 마는 김군.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고 싶지만 마땅히 도움 받을 곳이 없어 답답하기만 하다. 이제 이런 답답한 일은 없을 것! 김군과 같은 이들에게 도움의 손길이 되어줄 커리어의 알짜 서비스가 나타났다. 


기업 인사담당자가 이력서와 자소서로 구직자를 판단하는 시간은 단 30초에 불과하다. 간결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스킬을 ‘커리어 이력서·자소서 힐링캠프(resumecamp.career.co.kr)’에서 연마하자. 2014년 2월 론칭 이후 총 1000여 건이 넘는 이력서와 자소서 컨설팅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 컨설턴트의 1 : 1 컨설팅으로 취준생이 범할 수 있는 각종 실수를 수정, 보완할 수 있다. 대기업 및 공기업 등의 공채 대비 자소서 항목별 가이드 및 키포인트도 제공한다. 취준생 후배들을 위해 취뽀에 성공한 선배들의 자소서 기부 캠페인으로 취업 성공자들의 이력서도 열람할 수 있다.



사람인

온라인 채용설명회


찾아가는 수고로움은 이제 그만

오프라인 채용설명회에 참석하기 어려운 지방 거주자 이양. 매번 채용설명회를 들으러 수도권까지 가자니 교통비도 만만치 않다. 이런 취준생들을 위해 사람인이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채용설명회 서비스를 내놓았다.


해당 기업 공고 내 ‘댓글통’에서 구직자들이 기업과 채용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댓글로 남기면, 인사담당자가 실시간으로 답변을 다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온라인 채용설명회는 사람인이 엄선한 기업 위주로 실시한다. 해당 기업에 알림 기능을 설정해 놓으면 온라인 채용설명회 시 알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기업 채용설명회에 참석하기 어려운 지방 거주자들, 또는 인사담당자들과 대면하여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것이 부담스러운 취준생들이 손쉽게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물어보기에 눈치가 보였던 질문들을 작성하면 인사담당자가 실시간 댓글도 답변해준다. 기업에 대해 궁금했던 점이 있다면 모두 이곳에 풀어놓자.



인크루트

취업학교


중소기업 취업을 바라는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차근차근 경력을 쌓고자 중소기업 입사를 희망하는 하군. 하지만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알려진 정보가 많지 않은 탓에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몰라 발만 동동 구를 뿐이다. 중소기업을 노리는 취준생들을 위한 취업학교를 소개한다.


인크루트가 중소기업 취준생을 돕기 위해 나섰다. ‘취업학교’ 서비스는 규모와 안정성 측면에서 대기업 못지않은 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취업 준비 과정에 꼭 필요한 1차 교육을 거쳐 2차로 담임선생님의 지도 아래 기업을 소개받아 빠른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커리큘럼은 고속취업 교육과정과 1000대 기업 특별과정으로 나뉘는데, 특히 고속취업 교육과정은 취준생이 대기업만 고집하지 않겠다는 서약만 한다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고속취업 교육과정은 진로 결정 → 서류 준비 → 입사 지원 순으로 진행되며 체계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자신에게 최적화된 기업에 입사를 대비할 수 있다. 입학 신청은 취업학교 사이트(school.incruit.com)에서 가능하며 상시 모집한다. 요즘은 경쟁률이 치열해 지원자의 성실도를 보고 평가한다고 하니, 이력서는 빈칸 없이 꽉꽉 채우도록!



잡코리아

스펙타클


내 스펙의 위치는 어디쯤일까?

희망 기업에 입사한 취업 선배들의 스펙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기만 한 정씨. 스펙의 어떤 부분을 더 보완해야 할지 알고 싶지만, 주변에 희망 기업 입사자가 없어 속수무책이다. 입사선배들은 어떤 스펙으로 합격했는지 알고 싶다면 잡코리아 스펙타클로!


잡코리아 ‘취준생코너 → 스펙쌓기 → 스펙타클’ 코너를 통해 현재 잡코리아에 등록된 해당 기업 합격자의 스펙이 어느 정도인지 한눈에 볼 수 있다. 학점, 토익, 어학연수, 자격증, 인턴, 봉사활동, 수상경력 등 총 7가지 스펙 보유량을 나타내는 ‘스펙 7종’지표와 고졸부터 해외대학까지 학력을 7개로 나눈 ‘학력’지표로 합격자 스펙 7종 분포도를 보여주기 때문. 또한 자신의 스펙을 입력하면 지원 기업의 합격자 스펙 분포도상에서 위치를 표시해준다. 매년 상·하반기 공채마다 스펙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어 최신 스펙 현황을 통해 본인 스펙의 현 위치를 확실하게 꿰뚫어볼 수 있다.



글 원지윤 인턴기자 | 도움말 사람인·인크루트·잡코리아·커리어 


온라인에디터 jobnj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