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통신원

이제는 토익도 앱으로, ′YBM′ vs ′해커스토익′ 승자는? 조회수 : 2713

[캠퍼스 잡앤조이=남민영 기자/차수환 대학생 기자] 토익은 취업을 위해 필요한 중요한 스펙 중 하나다. 예전에는 주로 교재를 사서 학원을 오가며 공부했더라면 지금은 모바일 환경이 발달하면서 토익 관련 앱으로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래서 이용자를 끌어모으기 위한 앱 경쟁이 치열하다. 토익 앱 분야의 선두주자 ‘YBM TOEIC’과 ‘해커스토익’는 다른 전략과 차별화된 기능으로 이용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YBM TOEIC, 간단한 토익 시험 접수와 단어암기에 특화

YBM의 메인 앱은 홈 화면에서 시험, 학습, 학원, 도서를 카테고리별로 구분해서 관련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배치했다. 시험 카테고리는 앱 내에서 토익 시험을 접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이용자들의 편의성이 높다. 다른 앱에서는 이용할 수 없는 기능으로 토익 시행처로서의 강점을 잘 살리고 있다. 또한, 토익의 일정을 달력 형태를 통해서 시각화한 점에서 이용자들을 위한 배려가 엿보인다.



△ 토익 일정을 달력으로 시각화하는 YBM.



YBM 앱의 또 다른 강점은 단어장 기능이다. YBM은 학습 카테고리에서 토익 성적에 맞는 ‘단어장’ 기능을 제공한다. 660점부터 930점까지 총 4가지 단계가 있는데, 자신에게 맞는 수준의 단어를 암기할 수 있다. 특히 단어장 내에서 단어의 발음과 뜻, 예문을 제시하고 모르는 단어와 아는 단어를 간단하게 구분하고 모르는 단어만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점이 편리하다.



△ YBM의 ‘단어장’ 기능. 아는 단어와 모르는 단어를 구분하여 효과적인 단어암기가 가능하다.



반면 아쉬운 점도 있다. YBM은 학원 카테고리에서 ‘학원찾기’ 기능을 제공하는데 몇몇 부분에서 불편한 점이 나타났다. YBM의 학원찾기 기능은 이용자 위치 기반으로 구동되어 현 위치를 기준으로 학원이 자동으로 검색되는 시스템이다. 현 위치에서 가까운 몇몇 학원이 검색되고 검색하고 싶은 지역의 학원을 찾기 위해서는 지역명을 검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리고 지역명으로 검색된 학원의 위치를 지도상에서 비교해 볼 수 없는 부분도 아쉬운 점이다.



△ ‘학원찾기’ 기능 구동 화면. 현 위치 주변 외에는 지도에 표시되지 않아 한눈에 보기 어렵다.



해커스토익, 토익 커뮤니티와 매일 토익학습에 특화

많은 수강생을 보유하고 있는 해커스토익 앱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토익 커뮤니티의 존재다. 해커스토익은 이용자들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각자의 경험담을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커뮤니티 게시판을 운영한다. 이용자들은 커뮤니티를 통해서 간단한 시험 후기나 자신만의 공부 노하우를 커뮤니티에서 공유할 수 있고 스터디를 만들어 함께 공부하는 모임을 모집할 수도 있다. 



△ 해커스토익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해커스토익 앱의 강점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해커스토익에서는 ‘매일 토익학습’ 기능이 있는데 1일 단위로 RC와 LC 문제를 제공한다. RC는 총 3문제로, 주로 토익 시험의 Part 5에서 출제한다. 문제의 정답을 확인하면 문제에 대한 어휘와 해석, 해설을 확인할 수 있다. LC는 총 4문제인데 주로 Part 2에서 1문제, Part 3나 4에서 3문제를 출제한다. RC와 동일하게 문제를 모두 풀고 난 후 정답을 제출하면 문제 속 어휘와 해석, 해설을 확인할 수 있는데 LC는 추가로 해설 강의 동영상이 제공되어 더욱 간편하게 공부를 할 수 있다.



‘매일 토익학습’ 기능 중 LC 정답풀이 화면. 어휘와 해석, 해설은 물론 해설 강의 동영상을 제공한다.



해커스토익은 ‘최신 기출단어’ 기능으로 이용자들에게 회차별로 출제된 단어를 정리해준다. 또한, 단어마다 예문을 탑재하고 단어 중에서 시험 출제 높은 단어를 표시함으로서 이용자들이 어떤 단어가 출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다만, 아쉬운 점은 YBM 앱과는 달리 암기한 단어와 모르는 단어를 따로 구분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암기보다는 어떤 단어가 기출 되었는지, 또는 단어의 뜻을 훑어보는데 중점을 두게된다. 그리고 단어의 발음을 제공하지 않는 점도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moonblue@hankyung.com

[사진제공=YBM, 해커스토익]



나의 생각 Good B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