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통신원

[스페셜 리포트] 미리 준비하는 겨울 해외 프로젝트 PART 3 나 홀로 여행 조회수 : 2342

친구, 가족, 지인들과 함께 떠나는 여행도 좋지만 나 홀로 떠나는 해외여행은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나 혼자 떠나는 해외여행, 후회 없이 알차게 보낼 수 있는 계획 세우기 방법과 홀로 떠나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을 여행의 팁들을 모아보았다. 아마 다 읽고 나면 당장 혼자서라도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들지도!



★★★ 미니 인터뷰  ★★★



“진정한 나만의 여행을 간직할 수 있어요”

- 박대윤(명지대 디지털미디어 3) 영국·일본·태국·터키·러시아 여행


Q. 혼자 해외여행을 떠나게 된 계기는?

A. 여행파트너와 함께 다니는 여행을 하는 것도 좋지만, 함께하는 여행은 ‘나의 여행’이 아닌 것 같았다. 나만의 테마가 있는 여행을 가고 싶었는데, 그 방법이 혼자 여행을 떠나는 여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Q. 나 혼자 여행의 장단점은?

A. 혼자 떠나는 여행은 자유롭다는 큰 장점이 있다. 동행자의 눈치를 볼 필요도 없고, 계획에 쫓기지 않고 내가 보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볼 수도 있다. 또한 나 혼자 여행을 떠난 후 낯선 곳에서도 적응할 수 있다는 용기가 생긴다. 타지에서 여행을 온 외국인들과 만나다 보면 처음 만난 사람들과의 대화에도 익숙해질뿐더러 혼자서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단점은 함께 떠나는 여행보다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이다. 호텔의 경우에는 2인 1실인 경우가 많아 혼자 다니는 경우 숙박비가 2배로 든다. 뿐만 아니라 음식점에서도 다양한 음식을 먹고 싶어도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Q. 혼자 여행을 떠나는 사람에게 한마디

망설이지 말고 떠나라. 먼저 사회생활을 시작한 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취업과 결혼 후 혼자 하는 여행이 힘들어진다고 한다. 자신이 모은 돈으로 효율적인 여행을 하는 것은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이 될 것이다. 물론 혼자 떠나는 여행이기 때문에 힘든 점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힘들었기 때문에 더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이다.




혼자만의 여행 계획, 이렇게 짜보자!

Step 1. 여행의 목적은 분명하게

나만의 여행을 떠나고 싶을 때에는 그 이유가 있을 것. 막연히 남들도 다 떠나는 여행이라서, 대학생활의 로망이기 때문에 떠나는 것은 자신만의 여행이 될 수 없다. 여행 테마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상당하다. 여행의 분명한 목적과 테마가 있다면 청춘의 아름다운 여행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음식이 여행의 테마라면, 내가 먹고 싶었던 현지 음식,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을 중점적으로 여행 루트를 짜보는 것도 좋은 방법.


Step 2. 여행의 우선순위를 정하자 

여행의 테마를 정했다면 다음으로 여행에 있어서의 우선순위를 정하자. 우선순위를 정하고 나면 여행을 떠난 후 선택의 기로에서도 많은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우선순위를 테마, 숙박, 여행 거리의 순서대로 설정했다면 여행의 테마를 위해서는 기꺼이 숙박과 여행 거리를 포기해야 한다.


Step 3. 돈을 효과적으로 쓸 방법은? 

대학생들은 대부분 돈이 많지 않기 때문에 여유자금을 갖고 여행을 떠나도 한계에 부딪히기 마련이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우선순위대로 한정된 예산 내에서 여행 계획을 짜도록 하자. 만약 자신이 식비에 대한 경비를 아낌없이 쓰는 경우라면 숙박비를 줄이는 방법을 택하는 식으로 덜 중요한 항목의 비용의 예산을 줄이는 방법을 이용하자.


Step 4. 세세한 여행 계획은 NO! 

일단 여행을 갈 지역을 구역별로 크게 나눠보자. 그 구역 내에서 가고 싶은 목적지를 정하고 그곳의 휴관일, 이용시간, 입장료 등의 간단한 정보만 알아보면 된다. 자세한 일정은 짜지 않도록 한다. 자세한 매뉴얼이 있는 것도 좋지만 스케줄에 얽매이는 여행을 하다 보면 ‘나만의 여행’이라는 의미가 변질될 수도 있다.



* 혼자 떠나는 여행의 필수품

수첩과 펜  

혼자 여행을 다니다 보면 사색에 잠길 때가 많다. 그때마다 현지에서 느낀 점을 수첩에 적어두자. 또한 현지에서 친해진 외국인들의 연락처나 페이스북 주소 등을 적어두는 등 핸드폰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국 기념품 및 동전 

혼자 여행을 다니다 보면 외국인들과 친해질 기회가 많다. 외국인들과 친해지다 보면 한국 물품이나 동전을 교환할 기회도 생기기 마련. 다양한 나라의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다면 한국 물품을 챙겨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글 원지윤 인턴 기자

미리 준비하는 겨울 해외 프로젝트

①해외봉사

②도전! 배낭여행

③나 홀로 여행



온라인에디터 jobnjoy@hankyung.com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