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통신원

[토익스피킹 학습법②] 6 Part 11문항…파트별 전략 세우기 조회수 : 10596

토익스피킹은 컴퓨터 상에서 음성을 녹음하는 CBT(Computer-Based Test) 방식으로 시행되며, 총 11개의 문제로 구성돼 있다. 


시험 시간은 약 20분이다. CBT로 녹음된 응시자의 답안은 ETS로 전송되며, 전문 채점인 단이 각 파트별로 발음, 억양과 강세, 문법, 답변의 완성도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전문 채점인 단은 채점 당일 자신의 컨디션을 점검하기 위해 별도의 시험을 치르고 객관적인 상태에서 응시자의 성적을 산출한다. 시험일로부터 성적발표까지는 약 5일이 소요된다. 각 파트 별 특징을 소개한다. 


파트1, 문장 소리 내어 읽기(Read a text aloud) 

두 문제가 출제되며, 45초 동안 4~5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 파트다. 발음이 가장 중요하며, 그에 못지않게 강세‧억양‧띄어읽기도 평가한다. 45초 동안의 준비시간이 있다. 밝고 평소보다 약간 높은 톤으로 읽으면 유리하다. 무조건 자신감 있게, 스스로 유창한 원어민으로 생각하고 읽는 연기력이 필요한 파트다.


파트2, 사진묘사(Describe a Picture)

한 문제가 출제되며, 45초 동안 1장의 컬러 사진을 보고 상황을 묘사하는 파트다. 준비시간은 30초다. 발음은 물론, 어휘력과 문장력이 평가기준이다. 사진의 중요한 부분부터 주변 사물까지 골고루 묘사해야 한다. 

시간의 압박이 가장 크게 느껴지는 파트다. 화면 아래에 표시되는 시간을 보면서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말하기가 시작되면 어려운 어휘들을 더듬대면서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쉽고 단순한 어휘와 표현들로 유창하게 말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파트3, 질문에 응답하기(Respond to Questions)

3개의 질문이 출제되며, 준비시간 없이 3개의 질문에 응답하는 파트다.???? 3개의 문제가 하나의 세트로 제시되는 만큼 어휘력과 문장력은 물론, 3개의 답변이 서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4, 5번은 15초, 6번은 30초 동안 답변해야 한다. 15초에 3문장, 30초에 5문장 정도 말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준비시간이 없는 만큼 순발력이 필수인 파트로, 연습이 많이 필요하다. 주제는 굉장히 일상적이다. 예를 들어 운동‧영화‧쇼핑‧여행‧이메일‧SNS 등을 주제로 한 문제들이 출제된다. 


파트4, 표 보고 질문에 답하기(Respond to Questions Using Information Provided)

세 문제가 출제되며, 주어진 정보를 보고 질문에 답하는 파트다. 먼저 30초 동안 정보를 볼 시간이 주어지며, 그 후 준비시간 없이 7, 8번은 15초, 9번은 30초 동안 답변해야 한다. 질문은 음성으로만 주어지기 때문에, 파트 4부터는 청취력이 꼭 필요하다. 질문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시간과 장소에 대한 전치사를 기억하는 것이 좋다.


파트5, 해결책 제안하기(Propose a Solution)

한 문제가 출제되며, 문제점을 듣고 해결책을 제안해야 하는 파트다. 먼저 약 1분 정도 되는 음성을 듣게 된다. 이 음성이 끝나면 30초의 준비시간이 주어진다. 이 시간에 음성에서 제시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걸맞은 두 가지 정도의 해결책을 생각해 낸다. 그리고 60초 동안 답변하면 된다. 답변시간이 60초로 길어진 만큼 배점도 늘어난다. 

문장을 다 알아들으려 할 필요가 없고, 키워드 위주로 듣고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음성 메시지에서 However, But, Unfortunately, Actually 등과 같이 반전이 있는 단어들 뒤에 문제점이 나온다. 음성 메시지로 들은 내용을 최대한 많이 말하면 점수 따는 데 유리하다.


파트6, 의견 제시하기(Express an opinion)

한 문제가 출제되며 토익스피킹 테스트의 꽃이다. 응시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파트다. 특정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말해야 한다. 준비시간은 15초가 주어지며 60초 동안 답변해야 한다. 배점은 파트 5와 같다. 의견을 논리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유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적절한 예시를 생각해야 한다. 다양한 동사 시제 변화에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회사생활에 관한 질문부터 교육에 관한 질문까지 폭넓은 주제가 제시된다.


글 Bella 종로 YBM e4U 토익스피킹 강사

사진=YBM 한국토익위원회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

의견쓰기
댓글 : 0 건
이전글이런 과제 또 없습니다… 보지도 듣지도 못했던 ′이색 과제′ 다음글 너만 빼고 다하는 블로그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