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통신원

[토익스피킹 학습법①] 토스 아는 만큼 보인다 조회수 : 7947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은 미국 ETS가 개발하고 YBM 한국토익위원회가 주관하는 영어 말하기 능력 평가 시험이다. 


2006년 국내에 처음 도입되었으며, 이후 응시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영어 말하기 실력을 검증하기 위한 시험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1600여 기업‧기관이 채용과 승진을 위한 평가지표로 토익스피킹 점수를 활용한다.


토익스피킹은 컴퓨터상에서 음성을 녹음하는 CBT(Computer-Based Test) 방식으로 시행되며, 총 11개의 문제로 구성돼 있다. 시험시간은 약 20분이다. CBT로 녹음된 응시자의 답안은 ETS로 전송되며, 전문 채점단이 파트별로 발음‧억양과 강세, 문법, 답변의 완성도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전문 채점단은 채점 당일 자신의 컨디션을 점검하기 위해 별도의 시험을 치르고 객관적 상태에서 응시자의 성적을 산출한다. 시험일로부터 성적 발표까지는 약 5일이 소요된다. 

 

토익스피킹 점수는 레벨1(0~30점)~레벨8(190~200점)로 구성돼 있다. 성적표에는 점수와 레벨이 동시에 표시된다. 토익스피킹 응시를 위한 접수는 홈페이지에서 시험 이틀 전까지 가능하다. 

 

토익스피킹은 외국인과 대화할 수 있는지 테스트하며, 또 업무상 필요한 대화를 적절한 표현을 사용해 할 수 있지를 평가한다. 가장 쉬운 질문이 시험 초반부에 나오고, 시험이 진행되면서 더 복잡하고 길어진다. 


글 Bella 종로 YBM e4U 토익스피킹 강사

사진=YBM 한국토익위원회


Bella(임참이) 

뉴욕 사립 중‧고‧대 졸업


중 : Columbia Grammar and Preparatory School


고 : Hackley School


학사 : Syracuse University, Art History major 


석사 : 고려대 국제대학원, International Finance major 


(전)ABN 아름방송 아나운서


(전)삼성인재개발원‧아모레퍼시픽‧네이버 토익스피킹 강사


(현)YBM <실전에 강해지는 Bella 토스> 강사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

의견쓰기
댓글 : 0 건
이전글개강 후 심심해진 사람들 모여라! 5인 5색 전시회 추천 다음글프라임 사업, 그것이 알고 싶다. - ②
광고

정기구독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