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통신원

겨울방학 알바 백과 조회수 : 12343

겨울방학 동안 하고 싶은 건 많지만 가진 건 없는 대학생에게 필요한 것은 아르바이트다. 두 달 남짓한 방학 동안 굵고 짧게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 정보를 소개한다. 오직 겨울방학에만 할 수 있는 스키장 아르바이트, 꿀알바의 지존 관공서 아르바이트, 단타로 끝내는 단기 아르바이트까지 다양한 겨울방학 알바의 세계.

 

1. 스키장



스키장 아르바이트는 보통 시즌이 시작되기 전 구인 사이트나 리조트 홈페이지에 구인공고가 올라온다. 시즌 중간에도 인력이 모자라거나 결원이 생기면 충원하기도 한다. 대부분 숙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근무기간 리조트 내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스키장 아르바이트의 업무분야는 리프트 안전관리, 장비 대여, 제설관리, 주차관리, 패트롤, 스키강사 등 다양해 원하는 분야를 골라 지원할 수 있다. 급여는 최저임금과 비슷하다. 스키장 아르바이트는 근무시간이 아닐 때는 자유롭게 스키나 보드를 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스키나 보드를 즐기지 않는다면 권하지 않는다. 임금도 많지 않은데 추운 데서 고생이 심하기 때문이다.

 

TIP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스키장 아르바이트를 구하면 아웃소싱 업체를 통해 채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웃소싱 업체를 통해 고용되면 소개비가 발생할 수 있으니 스키장 홈페이지를 통해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것이 좋다. 이왕이면 시설이 좋은 리조트를 선택하기를 권한다. 시설 좋은 리조트가 직원 숙소도 잘 마련돼 있다.


 

2. 호텔 단기 아르바이트



호텔 단기 아르바이트는 대부분 연회장에서 일할 사람을 모집하는 경우가 많다. 복장규정이 까다로워 머리를 염색하거나 매니큐어를 칠한 사람은 근무가 불가능하다. 아무런 준비 없이 갔다가는 그 자리에서 퇴짜 맞게 마련이다. 호텔 아르바이트를 하려면 검정색 구두와 검은 양말 또는 스타킹을 준비해야 한다. 여자는 검정색 머리망이 필수품이다. 유니폼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흰색 정장 셔츠에 검정색 정장바지 또는 H라인 정장 스커트를 챙겨야 한다. 급여는 최저임금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수준이다. 근무일수와 날짜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TIP

호텔 아르바이트는 근무지에 따라 아르바이트 난이도가 극명하게 갈린다. 아르바이트를 하기 전 경험자들의 후기를 찾아보는 것이 좋다. 호텔 연회장 아르바이트는 호텔에서 제공하는 뷔페 메뉴가 한식이냐 양식이냐에 따라서도 난이도가 달라진다. 한식 뷔페는 갈비탕 등 뜨거운 음식을 날라야 하기 때문에 양식 뷔페보다 힘든 편이다. 복장을 잘 갖출수록 허드렛일보다 접객 안내 등 편한 일을 하게 될 확률이 높다고 하니 참고할 것.

 

 

3. 명절 선물세트 판촉행사



사진출처 한경DB


명절 선물세트 판촉은 단기간에 고수익을 보장하는 아르바이트다. 관련 정보는 일반 구인구직 사이트나 행사 전문 아르바이트 구인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다. 원하는 근무 장소와 근무 일수를 선택할 수 있다


판촉행사 아르바이트는 근무 시작 전 제품 관련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시간은 업체마다 다르다. 종일 교육을 받게 되면 교육비를 따로 지급한다. 교육 후 근무할 백화점이나 마트에서 면접을 본다. 면접을 통과하면 근무 시작일부터 출근하면 된다. 급여는 일급으로 계산된다. 일당은 7~8만 원 선이다. 행사 경력 유무에 따라 급여 수준에 차이가 있다.

 

TIP

명절 판촉행사 아르바이트는 일찍 구할수록 좋다. 원하는 매장에 배정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매장 면접도 빨리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면접을 일찍 보면 불합격했을 때 다른 매장에 다시 지원할 수도 있다. 또 명절 판촉행사 아르바이트는 한꺼번에 많은 인원을 뽑는 만큼 면접을 일찍 통과하면 사물함 등 이용시설 배정에서도 유리하다.

 


4. 택배 아르바이트



택배터미널 모습=사진출처 한경DB


택배 상·하차 아르바이트는 알바천국에서 대학생 61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최악의 아르바이트 1위로 선정됐다. 힘쓰는 일에 자신 있거나 급전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추천하지 않는다는 게 경험자들의 후기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이 택배 아르바이트에 뛰어드는 이유는 단기간에 목돈을 만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택배 아르바이트는 일당을 근무가 끝난 당일 바로 지급한다. 때문에 근무일수를 채워야 한다는 부담감이 없다. 근무 장소는 각 지역의 택배터미널이다. 남자는 주로 트럭에 물건을 싣거나 내리는 상·하차 업무를 담당하고, 여자는 물류 정리를 한다.

 

TIP

난이도 최상급을 자랑하는 택배 아르바이트 중에도 꿀알바가 있다. 택배터미널 가운데 소형 제품과 5kg 미만 택배물품을 취급하는 곳은 업무 강도가 높지 않아 지원이 쇄도한다고 한다. 또한 택배사가 어디냐에 따라서 업무 난이도가 다르다고 하니 참고할 것. R사는 다른 택배회사에 비해 업무 강도가 낮다고 소문이 자자하다.



5. 관공서 아르바이트



관공서 창구=사진출처 한경DB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방학 때마다 모집하는 관공서 아르바이트는 꿀알바 중에서도 갑으로 알려져 있다. 경쟁률이 수십 대 1에 달할 만큼 인기가 높다. 관공서 아르바이트는 주로 사무실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업무내용은 민원안내, 행정업무 지원, 시민청 프로그램 지원 등이며, 업무 난이도는 낮은 편이다. 근무지에 따라 행정업무 외에 실내청소와 정리를 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근무시간은 15~6시간으로 짧다. 급여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다.

 

TIP

관공서에서 일하는 만큼 복장이 단정해야 한다. 근무기간 동안 같이 일하는 직원들에게 인사를 잘하도록 하자.

 

글 강진주 인턴기자 jinjuk92@hankyung.com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