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취업 도전기

[복면대담 4화] ′시빌 워 말고 쏘야 워′ 너희 학교 축제는 어떠니? [인담을 만나다] 조회수 : 8170

복면대담 4화 축 to the 제

시빌 워 말고 쏘야 워


우리 임무는 최대한 많은 대학의 축제를 재미있게 바꾸는 것이다. 물론 모든 대학을 구할 순 없어. 그래도 포기란 없다. 잡앤조이판 <시빌 워> 개봉박두!




[참여멤버]

배트맨 : 국제무역과 2

캡틴아메리카 : 청소년학과 2

아이언맨 : 국어국문학 4



축제의 ‘계륵’, 술 이야기부터 해보자


아이언맨 우리는 학교 안에서 술을 못 팔게 해. 남녀공학이라 남녀 사이에 안 좋은 일이 있을 수도 있고. 그렇다고 안 마시겠니. 아르바이트생에게 병당 100원씩 주고 밖에서 술을 사오게 하지. 대신 학생경찰을 배치하면 어떨까. 엠티 가도 자봉이라고 자원봉사 하는 친구들이 도와주니까 좋던데. 


캡틴아메리카 그런데 술을 꼭 마셔야 하는 거야?


아이언맨 20대 초반, 캠퍼스의 낭만이잖아. 


배트맨 맞아. 우리는 학교 안에 여중․여고가 다 같이 있어서 절대 술을 마실 수가 없어. 그래서 축제가 학예회 같은 느낌이었지. 


아이언맨 대박. 봉사단체 인줄. 우리는 재밌긴 해. 물 풍선 던지기, 다트 맞히기 같은 게임도 있고. 무엇보다 술이 있으니 다 같이 허물없이 지낼 수 있더라. 새벽이면 다들 취하잖아. 예전에 전을 부쳐야 하는데 재료가 다 떨어져서 잔디를 뜯어 부쳤다는 이야기도 있었지. 


캡틴아메리카 나는 축제에 별로 관심이 없어서. 그냥 다른 데 가.





아이언맨 서울대는 축제 때도 공부한다고 하더라. 


배트맨 진짜?


아이언맨 아, 정확한 건 아냐. 사실 나 서울대 친구들 잘 몰라.


캡틴아메리카 술 없이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학생 공모를 하면 어때.


아이언맨 우리학교가 한 번 해봤는데 프로그램이 죄다 교양이었어. 구슬꿰기 막 그런 거. 난 아무래도 술 마시는 게 훨씬 재밌더라. 왜 우리 엄마아빠 시대 때부터 술을 마셨겠니.


너희 학교엔 어떤 프로그램이 있어?


아이언맨 여대는 무슨 프로그램 해? 왠지 난 치기나 서예 할 것 같아.


배트맨 특별한 건 없어. 브랜드 광고는 좀 있다. 저번에 카메라회사에서 와서 사진 찍어주는 이벤트 하더라. 참여하는 애들도 별로 없었어. 개인정보를 쓰라고 하잖아. 또 광고 수익이 우리한테 돌아오는지, 돌아온다면 정확히 어디에 쓰이는지도 잘 모르는데 굳이 참여할 이유가 있나. 





아이언맨 난 좋아. 작년에 빈지노나 타이거JK 같은 유명 가수가 왔는데 그게 맥주회사 광고 덕이었어. 몸값이 비싼 가수들은 우리 힘으로는 섭외하기 힘들잖아. 


배트맨 아, 국방부에서 온 적 있다. 군인을 위해 편지를 쓰면 선물을 주겠다더라고. 덕분에 군대리아 체험도 하고 봉지라면도 먹어봤어.


아이언맨 축제 먹거리는 뭐니뭐니해도 주점이지. 처음엔 돈 벌어보겠다며 이윤 왕창 남겨서 팔다가 결국 파장 때쯤 되면 동기에게 강매하거나 그냥 ‘이쑤시개 들고 아무나 와라’. 


배트맨 우린 다 밖으로 나가. 맛이 없나? 와플가게 가서 기계도 빌려와서 만들었는데.


아이언맨 기계만 가게 거잖아.


배트맨 그렇지. 반죽은 내가 만든 거지.


아이언맨 우린 탄산에 물도 좀 타고.


배트맨 에이, 우린 그런 적은 없었다. 6시면 끝나니까….





아이언맨 우리 학교는 오전·오후수업을 다하다 보니 그냥 시간 남는 사람만 참여하는 느낌이야. 난 관심도 없고 동아리도 안하니까. 그리고 축제 예산내역 좀 보여줘요. 


배트맨 맞아 소속감이 없으면 해봤자 내 일이 아닌 것 같지.


아이언맨 어른들이 요즘 대학생은 낭만이 없다고 하잖아. 그런데 하기 나름인 것 같아. 축제 위원회는 보통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뽑으니까 자진해서 참여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캡틴아메리카 그렇긴 한데 딱히 불러주는 데가 없어.


배트맨 아이언맨 너 아싸니?


연예인들도 많이 오지?


배트맨 방탄소년단이 컴백했어요! 드디어 5월 2일에 앨범이 나온다. 너무 기뻐.


캡틴아메리카 BTS는 사랑입니다~ 저 스탠딩공연 예매했어요. 11만원~


아이언맨 시끄럽고, 다들 축제 라인업은 어때? 


배트맨 리쌍이랑 빈지노. 이 정도면 실한 편인가? 


아이언맨 와 실하네. 우리도 괜찮아. 작년 총학이 연영과라 괜찮은 가수들이 왔지. 장기하와 얼굴들이나 인디밴드도 오고. 둘째 날 저녁에는 클럽데이라 해서 박재범이 와서 웃통도 깠다. 하… 빚어놓은 줄 알았어.





캡틴아메리카 세상에 그런 남자들만 있는 게 아냐. 나 같은 남자가 더 많아. 그런데 등록금 생각하면 조금 아깝지 않아?


아이언맨 난 찬성. 어차피 등록금 쓸 데도 없는데 연예인이라도 빵빵하게 초청해주면 좋지. 참가인원을 제한하는 학교도 있던데 우리는 그런 게 없어서 좋고. 


캡틴아메리카 아무리 안 유명해도 몇 천만 원은 받는다더라.


아이언맨 그래서 광고를 끼거나 학교에서 흥정을 하지. 아니면 같은 소속사 신인가수와 함께 와서 홍보를 한다든가. 가장 잘 노는 연예인은 누구였어?


배트맨 산이. 그런데 난 학보사라 많이 즐기지 못했어. 카메라로 계속 현장을 찍어야 했거든. 학생들이 학보사의 이런 노고를 알아줘야 하는데. 


아이언맨 우린 다이나믹듀오. 원래 세 곡 부르는 건데 한 시간 불렀다. 홍진영이 그렇게 재미있다는 얘기도 있더라. 많이 안유명해도 되니까 좀 잘 노는 연예인이 왔으면 좋겠어. 저번에 연세대에는 엑소 왔었지?


배트맨 그때 표 팔지 않았어? 그걸로 장사하는 거지. 하긴, 나도 방탄소년단 오면 갈래.


아이언맨 난 동방신기.



<복면대담 참가신청 안내>

복면대담은 매 호 새로운 주제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다음 101호 주제는 ‘대외활동’입니다. 취업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독자는 이도희 기자(tuxi0123@hankyung.com)에게 신청 메일을 보내주세요. 잡앤조이 페이스북(www.facebook.com/jobjoy)에서는 복면대담 영상도 볼 수 있습니다.


이도희 기자(tuxi0123@hankyung.com)

사진 장지훈 기자

나의 생각 Good B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