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희의 잡토크

“가족 직업 묻는 아모레, 직무관련 과목 학점 요구 CJ” [내가 선택한 직업] 조회수 : 8640

[2016 하반기 주요기업 지원서 비교]

“가족 묻는 아모레, 직무관련 과목 학점 필요한 CJ”


주요기업 서류접수가 다음주 중으로 대부분 마무리 된다. 이들 기업은 지원서에 학점, 어학성적 등을 기본으로 요구하고 있다. 최근 ‘탈스펙’ 열풍이 불면서 많은 기업이 성적 제한을 폐지하고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지만 막상 지원서를 열어보면 기재란은 여전히 존재한다. 


대외활동, 봉사활동, 해외연수 경험을 묻는 곳도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가족의 직업 및 나이를 묻기도 한다. 사진란은 대부분 폐지하는 추세다. 


[삼성그룹]


학점 : O

제한 폐지. 기재란은 있음. 모든 이수과목 상세 기재.

어학 : O

성적 제한 유지. 기타 외국어란도 있음.

사진 : X





삼성그룹은 지난해 학점제한(기존 3.0점)을 폐지했다. 하지만 지원서의 ‘이수교과목’ 항목은 이를 무색하게 한다. 대학 재학 기간 동안의 모든 수강 교과목 성적, 수강시기, 재수강 여부 등 상세한 내용을 적어야 한다. 


어학성적 기재란도 있다. 삼성은 학점제한은 폐지했지만 어학성적은 여전히 계열사별 기준 점수를 충족한 경우에만 지원 자격을 준다. 이와 함께 기타 영어자격, 자격증 여부, 수상 경력 등을 입력하는 항목이 있다. 사진은 요구하지 않는다.


[현대자동차]


학점 : O

제한 없음. 기재란은 있음. 편입여부, 전공평점 등 구체적.

어학 : O

기준은 없지만 성적은 필요. 기재란 있음.

기타 : 

직장 및 인턴 경력 등.

사진 : X





현대자동차 역시 학점제한은 없지만 어학성적은 있어야 한다. 현대자동차의 학력정보란도 항목이 많다. 소재지부터 시작해 편입여부, 이수학점, 전공평점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밖에도 외국어 성적, 자격증, 직장 및 인턴 경력, 수상내역 등을 필요로 한다. 역시 사진란은 없다.


[LG그룹]


학점 : O

LG전자 3.0점 이상 필요. 제한 없는 계열사도 기재란은 있음. LG전자·LG이노텍 전공학점 따로 구분

어학 : O

LG전자, LG서브원 등 성적 필요. 

사진 : X





LG그룹은 계열사별로 방침이 다르다. LG전자는 학점과 함께 세일즈 및 재무 직군에는 어학성적 제한도 두고 있다. 학점은 3.0점 이상(4.5점 만점), 어학성적은 토익 700점, 토익스피킹 6급, 오픽 IM 중 하나를 충족해야 한다. LG서브원도 토익 600점, 토익스피킹 120점, 오픽 IM1, 신HSK 4급, JPT 600점 중 하나가 있어야 한다. LG이노텍은 학점과 어학성적 제한이 없다.


특히, LG전자와 LG이노텍은 학력사항을 입력할 때 전체와 전공과목의 학점을 구분해 적어야 한다. 평점은 물론 이수 학점도 전체와 전공과목을 별도로 적도록 한다. 또 공통적으로 어학성적, 기타 외국어, 자격증을 요구한다. 사진란은 없다.


[SK그룹]


학점 : O

기재란 있음. 전체 통합 학점 요구.

어학 : △

일부 직무 제외 제한 없음. 기재란도 없음.

사진 : X




SK는 해외영업직이나 제약연구 분야 등 특정직무를 제외하고는 외국어성적과 자격증을 요구하지 않기로 했다. 지원서에도 어학성적 기재란은 아예 자취를 감췄다. 학점은 전체 통합 학점만 적도록 했다.


[롯데그룹]


학점 : O

제한 없지만 기재란은 있음. 전체 학점 요구.

어학 : O

제한 없지만 기재란은 있음.

기타 : 

봉사활동 기재란 있음. 

사진 : X





롯데는 학점과 어학성적 제한은 없지만 지원서에 기재란은 있다. 학점의 경우, 전체 학점평점과 이수학점을 요구한다. 이 밖에 외국어 성적, 자격증과 함께 봉사활동을 적는 란도 있다.


[CJ그룹]


학점 : O

기재란 있음. 직무관련 과목 3개 별도 입력란 있음.

어학 : O

기준은 없지만 입력란은 있음.

기타 : 

봉사 및 교내외활동, 해외경험, CJ아르바이트 경험 기재란 있음.

사진 : X





별도의 어학기준이 없는 CJ 역시 지원서에는 입력란이 있다. 특히 기존의 통합 학점란 외에 지원직무와 관련한 세 가지 과목을 학점 순으로 따로 적어내도록 하고 있다. 경력사항, CJ아르바이트, 공모전 수상경력, 봉사 및 교내외활동, 해외경험, 어학사항, 자격 및 면허사항을 요구한다. 사진란은 없다.


[한화그룹]


학점 : △

한화방산은 제한·기재란 없음. 한화건설, 한화디펜스 등은 기재란 있음. 학년 및 학기별 성적 따로 기재.

어학 : 

한화방산 제한 및 기재란 없음. 기타 대부분 계열사는 기재란 있음.

기타 : 

해외연수, 대외활동, 봉사활동 등 기재란 있음.

사진 : O



한화그룹은 계열사별로 모집일정부터 채용전형까지 모두 다르다. 지원서 항목도 천차만별이다. 한화방산은 학점과 어학성적 제한 뿐 아니라 기재란도 아예 없는 반면, 한화건설과 한화디펜스, 한화S&C 등은 학점과 외국어, 수상경력, 대외활동, 해외연수, 인턴경험, 봉사활동 등 기재란을 유지했다. 특히 학점의 경우 학년 및 학기별 성적을 따로 적어내도록 했다. 사진란도 있다. 


[아모레퍼시픽]


학점 : O

기재란 있음.

어학 : O

기준은 없지만 기재란은 있음.

기타 : 

컴퓨터 활용능력, 가족사항란 있음.

사진 : O 





어학성적 기준을 폐지했다는 아모레퍼시픽도 기재란은 유지했다. 이와 함께 학점, 자격증, 컴퓨터 활용능력, 교내외 활동, 해외경험도 물었다. 특히 가족사항란이 있어, 가족 구성원의 직업과 나이도 묻고 있다.


이도희 기자(tuxi0123@hankyung.com)

나의 생각 G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