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 뉴스

[1618] 고명외식고등학교 “2020년 서울 최초 외식고등학교로 거듭났습니다” 조회수 : 1022

[하이틴잡앤조이 1618=박인혁 기자] 서울시 성북구 돈암동에 위치한 고명외식고등학교는 학교법인 고명학원에서 운영하는 특성화고다. 학과개편을 통해 올해 2020년 고명경영고등학교에서 ‘고명외식고등학교’로 교명을 바꾸며 서울 최초 외식고등학교로 거듭났다. 2020년 신입생 기준 ▲외식경영과 ▲디저트제과경영과 ▲카페경영과 ▲국제관광과 4개 전공 각 2학급씩 총 11개 학급을 모집해 운영하고 있다.




외식경영과

외식경영과는 나날이 발전하는 외식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조리 관련 이론 및 실무를 익히는 학과다. 외식경영과는 스타 셰프 특강을 통해 외식조리 전문가의 꿈에 더욱 가까이 다가간다. 2018년도 최현석 셰프의 봉골레 파스타 특강과 2019년 미카엘 셰프의 스패니시 치킨 특강 등 유명 셰프를 초빙해 특강을 진행해왔다. 특히 외식 관련 특성화고에서는 최초로 대한민국 12대 요리 명장 중 한 명인 조우현 명장이 정규 수업을 진행한다.

외식경영과 학생들은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바리스타 ▲조주기능사 등 외식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다. 졸업 후에는 ▲조리사 ▲호텔관광 전문 조리사 ▲패밀리 레스토랑 셰프 ▲푸드코디네이터 등으로 취업하거나 ▲조리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에 진학할 수 있다.





디저트제과경영과

든든한 한 끼 식사만큼 맛있고 예쁜 디저트를 찾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디저트제과경영과는 ▲초콜릿공예 ▲설탕공예 ▲젤라토 등 디저트와 관련한 모든 분야를 경험해 디저트 제과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바리스타 ▲슈가크래프트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해 ▲제과제빵사 ▲케이크 디자이너 ▲쇼콜라티에 ▲푸드코디네이터 등 디저트 관련 다양한 직업군에 도전할 수 있다. 대표적인 실습실로는 ▲디저트제과 실습실 ▲제과제빵 실습실 ▲제과실 ▲제빵실 ▲오븐실 등이 있다. 특히 고명외식고 디저트제과경영과에서는 대한민국 10대 제과 명장에 꼽히는 송영광 제과 명장을 모셔 제과 분야 정규 수업을 진행한다.





카페경영과

카페경영과는 다방면의 교육과정을 통해 카페 창업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전공이다. 먼저 창업에 대해 이해하고 카페와 관련한 이론 및 실무를 다양하게 익혀 카페 창업이 가능하도록 준비한다. 카페경영과 학생들은 ▲바리스타 ▲조주기능사 ▲바텐더 ▲SMAT(서비스경영자격증) ▲양식조리기능사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식음료서비스 L3 등의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다. 


대표 실습실로는 ▲카페 실습실 ▲매직카페 ▲바리스타 실습실 ▲식음료 실습실 등이 있으며 국가대표 바리스타가 사용하는 수준의 에스프레소 머신을 구비해 최상의 실습 환경을 자랑한다. 졸업 후에는 카페 창업 및 바리스타 등 카페 관련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국제관광과

국제관광과는 관광 및 레저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한항공 승무원 출신 강사의 특강이 진행되며 특히 외국어 영역 커리큘럼이 다양해서 영어와 일본어 등 외국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국제관광과에서는 ▲실용영어자격 ▲서비스경영자격증 ▲JLPT(일본어능력시험) ▲바텐더 ▲식음료서비스 Level3 ▲바리스타 ▲관광통역안내사 등의 자격을 획득한다. 졸업 후에는 ▲항공기 승무원 ▲여행안내원 ▲여행사 ▲호텔리어 등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동아리

고명외식고는 정규 동아리 23개 자율 동아리 26개를 운영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표적인 동아리로는 ▲디저트 동아리 KM디저트 ▲일식 동아리 오마카세 ▲한식대회준비반 ᄆᆞᆺ뜰 ▲봉사동아리 명장공방 봉사단 ▲밴드동아리 에벤 ▲일본어일본문화화교실 ▲영어 동아리 리딩클럽 ▲바리스타 동아리 바꿈 ▲텃밭 동아리 신나는 학교텃밭 ▲카빙 동아리 KCA 등이 있다.


KM디저트는 각종 디저트에 대해 조사하고 실습하며 다양한 스타일로 구현하는 디저트 연구 동아리다. KCA는 고명 카빙 아티스트(Komyung Carving Artist)의 줄임말로 과일 조각 및 푸드 카빙을 연구하는 동아리다. 도담도담은 양식과 퓨전요리, 창업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하는 양식 동아리다. 도담도담은 ‘어린아이가 탈 없이 잘 놀며 자라는 모양’을 의미하는 단어로 외식경영과 학생의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자율동아리다. 아틀리에는 프랑스 요리를 맛보고 유명 셰프의 특강을 통해 프랑스 문화를 체험하는 동아리다.


학생들은 동아리를 통해 전공과목에서 더욱 관심을 가지는 분야에 대한 세부적인 활동을 전개한다. 조리 관련 동아리는 학교 축제 시즌에 각각 팝업레스토랑을 열어 선의의 경쟁을 펼치기도 한다





Point 1 서울시교육청 국제화 교육 지원 사업

고명외식고는 서울특별시 교육청 2019 국제화교육지원사업에 선정되며 국제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2018년도에는 1학년 8명 학생이 4박 5일 일본 연수를 다녀왔다. 2019년 12월에는 총 16명의 학생이 세계 3대 요리 학교 중 하나인 오사카의 츠지조리사전문학교에 연수를 다녀왔다. 1학년은 5박 6일, 2학년은 10박 11일 연수를 다녀왔다. 또한 해외 연수와 외국어 역량 강화를 위한 사전교육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사이버수업을 활용해 다국적 언어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해외 연수를 위한 인원을 선발하기 위해 서류 및 인성, 전공 능력 등에 대한 심사와 함께 외국어 인터뷰가 진행된다.


Point 2 실무 중심 교육과정

고명외식고는 1학년에 주 17시간의 실습 시간을 배정하는 등 실무 중심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또한 졸업 전에 바리스타와 조주자격증을 포함해 개인 자격증을 5개 이상 취득하도록 하는 등 졸업인증제를 실시하며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바리스타 자격증 및 조주자격증은 학교에서 자격시험을 볼 수 있으며 현장과 동일한 실습실을 갖추고 있어 더욱 집중해서 자격증에 대비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제 2외국어와 봉사 활동 시간도 졸업 인증제에 포함돼 있어 재학생들이 인성과 글로벌 마인드를 겸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Point 3 요리 대회 준비반

고명외식고 재학생들은 학과별로 대회반이 있고 대회를 준비하는 동아리도 활성화돼 각종 조리대회에 참가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2018년도에는 7개 대회에 참가해 총 37명이 입상했다. WACS(유럽공식승인) 2018 대한민국 챌린지컵 고등부 카빙 전시/라이브 부문에서 4명이 출전해 금상을 차지하고 2018 코리아 월드푸드 챔피언쉽에서 2개팀 10명이 출전해 대한민국한식진흥원장상 및 은상을 수상했다.


2019년도에는 대한민국 향토식문화대전 & 국제 탑쉐프 그랑프리에 6개팀 30명이 출전해 3코스 서양조리 라이브 경연과 3코스 퓨전요리 라이브 경연에서 각각 대상인 교육부장관상과 한국환경공단상을 받았다. 대한민국 국제요리&제과경연대회에서도 3코스 제과디저트 라이브 경연에서 대상 서울시장상과 최우수상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고명외식고 학생들은 2019년도에 9개 대회에 53명이 출전해 총 122회의 입상 결과를 만들었다.



사진 제공=고명외식고등학교

hyuk@hankyung.com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

의견쓰기
댓글 : 0 건
이전글[1618] 최우윤 인덕과학기술고 취업부장 “현장실습 최우선 기준은 안전입니다” 다음글[1618] 자격증가이드(식육가공기사, 화약취급기능사)
광고

정기구독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