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 뉴스

[1618] 자격증 가이드(무선설비기능사, 자기비파괴검사) 조회수 : 1965

무선설비기능사(Craftsman Radio Telecommunication Equipment)

전파를 이용해 신호들을 원거리에 주고받는 무선설비의 이용이 늘어나면서 무선통신 설비를 제조, 조작, 유지·보수하는 등 작업 전반을 숙련되게 수행하는 자격증. 기능 인력의 수요가 증대돼 이에 부응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자격제도가 제정됐다.





수행직무

통신하고자 하는 신호를 공중에 전파시킬 수 있는 송신기와 전파된 신로를 재생시킬 수 있는 수신기를 조립 및 설치하고 측정기로 송·수신기의 기능을 점검해 고장부분을 수리 하는 업무수행


진로 및 전망

전국의 무선국, 전기통신공사업체, 방송국, 이동통신업체, 레이더 기지, 항공회사, 선박회사 등에 진출할 수 있다. 「정보통신산업통계연보」에 의하면 국내 무선통신기기 생산액은 1994년 약 1조 2000억 원이던 것이 1997년에는 약 8조 7000억 원으로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무선통신은 전파를 이용해 모든 종류의 기호, 신호, 문언, 영상, 음향 등의 정보를 송신 하거나 수신하는 것을 말한다. 통신기술이 발전할수록 무선설비를 이용한 통신장비의 활용·보 급도 확대될 전망이고 이에 따른 인력의 수요도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이동전화 등이 대중화됨에 따라 이동통신회사에서 이동통 신기지국을 설치 및 관리하는 인력의 수요증가가 예상된다.


출제경향

회로구성 및 조립, 고장수리 및 동작시험 평가


취득방법

시행처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관련학과 실업계 고등학교의 통신과, 정보통신과 등관련학과

훈련기관 일반사설학원 등


시험과목 

필기 전기전자공학, 전자계산기일반, 무선통신일반, 무선설비기준 실기 무선통신설비 작업

시험수수료 

필기 1만1000원 실기 2만4300원


검정방법 

필기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60분) 실기 작업형(3시간 30분정도)


합격기준
 

필기·실기 100점을 만점으로 60점 이상



자기비파괴검사기능사(Craftsman Magnetic Nondestructive Testing)

비파괴검사의 기초원리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숙지해 시험결과의 해석 및 판정에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검사결과의 신뢰 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격제도 제정됐다.



자기비파괴검사기능사 검정현황


수행직무

자성의 성질을 이용한 비파괴검사에 대해 주로 현장실무를 담당하며 검사방법 및 절차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이용해 실제적인 비파 괴검사업무를 수행한다.


진로 및 전망

▲비파괴전문용역업체 ▲공인검사기관 ▲전선생산업체 ▲자체검 사시설을 갖춘 조선소 ▲정유 회사 ▲유류저장시설 시공업체 ▲ 가스용기제작업체 ▲보일러제조회사 ▲항공기 생산업체 의 비파 괴검사부서 혹은 각종업체의 품질관리부서 등에 진출할 수 있다.

비파괴검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꾸준히 응시자가 늘어나고 있는 분야로 대부분의 업체에서 자격증 취득자를 우대하고 있어 자격증 취득 시 취업이 유리한 편이다.

또한 현재의 무자격 종사자들 중에도 향후 자격증을 취득하는 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해당분야 3년 이상의 경력을 쌓으면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해 지정검사기관의 검사자로 고용될 수 있다.


출제경향

출제경향은 작업형으로 ▲탐상방법 및 시료의 자화방법 ▲자분탐상장치의 조작법 ▲시험재의 자분탐상 지시판별에 관한 지식 등을 평가한다.



취득방법

시행처 한국산업인력공단

관련학과 실업계 고등학교의 기계, 전기, 전자, 금속 관련학과

훈련기관 일반사설학원


시험과목 

필기 자기탐상시험법, 자기탐상관련규격, 금속재료일반 및 용접일반 

실기 자기탐상작업 


시험수수료

필기 1만1900원

실기 3만5300원


검정방법 

필기 전 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60분) 

실기 작업형(30~60분정도)


합격기준

필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실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

의견쓰기
댓글 : 0 건
이전글[1618] 이효섭 청주IT과학고 취업교사 “학교 정보 공유하고 협력해야” 다음글[1618] 박영인 씨 “특성화고 선택한 아들의 뜻, 반대 없이 존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