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 뉴스

한국폴리텍대학 임형식 씨 “공부하며 경력 쌓으니 남들보다 앞서가는 기분” 조회수 : 4150

[하이틴잡앤조이 1618=박인혁 기자] 2월 한국폴리텍대학 대구캠퍼스를 졸업한 임형식 씨(25세)는 대학 재학 기간 동안 일과 학습을 병행하며 그만큼의 경력을 쌓을 수 있었다.

임 씨는 “매일 오전 7시에 출근하고 저녁 6시에 등교하는 생활은 절대 쉽지 않다”며 “그 결과 업무 능력도 향상되고 학력도 높아졌으니 충분히 가치 있는 시간이었다”고 졸업 소감을 밝혔다. 10년 이내 창업을 꿈꾼다는 임형식 씨를 김천혁신신도시 한 카페에서 만났다.






2015년 2월 경북과학기술고 졸업 

2020년 2월 한국폴리텍대 대구캠퍼스 전기과 졸업 

2014년 10월~2015년 10월 대산엘리베이터 전기팀 

2018년 9월~2020년 1월 대양전기 

2020년 2월 아인전기조명 입사



현재 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전기 공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건물을 건설할 때콘센트나 조명을 배선하는 업무인데요. 제대 후 한국폴리텍대에 다니는 동안 대양전기에서 일하다가 최근에 같은 업종 회사인 아인전기조명으로 이직했습니다.


올해 졸업하기까지 일과 학습을 어떻게 진행해왔나요.

첫 직장인 대산엘리베이터는 경북과학기술고 재학 중 현장실습으로 입사했습니다. 2015년 2월에는 경북과학기술 고를 졸업하고 한국폴리텍대에 입학했습니다. 그해 10월에 군 복무 문제로 회사를 그만뒀지만 제대 이후 대양전기에 입사해서 일을 했으니 대학 시절 내내 일과 학습을 병행한 셈입니다.


대학 진학을 결심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고등학교 재학 시절 현장실습을 나갔을 때 실무에 투입 되니 전기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더 많은 것들을 배우고 싶은 마음에 대학 진학을 결심했죠. 대학 진학에 대한 가족들의 권유도 큰 동기가 됐습니다.


대학에 다니며 어떤 것들을 배웠나요.

실무 현장에서 바로 응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수변전설비(수도 시설에서 전력 회사로부터 고압의 전기를 공급받아 변전한 후 세부 시설로 공급하는 설비) 등에 대해서 새로 배웠습니다.


일과 학습을 병행하면 어떤 점이 좋나요.

직장에서 일하며 돈을 버니 경제적으로 조금 더 여유롭 죠. 졸업하면 학력은 동등해지는데 남들보다 빨리 사회 생활을 시작하고 경력도 같이 올라가니 일거양득이죠.


대학에서 배운 것들이 현재 업무에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되나요.

학교에서 배우는 대부분 내용은 현장에서 꼭 필요한 지식입니다. 일례로 현장에서 전선을 사용할 때 전선 굵기가 종류별로 있는데요. 어떤 전선을 사용할지 계산하는 방법을 학교에서 배워서 현장에서 알맞게 적용해서 활용 하고 있습니다.


병역 문제는 어떻게 해결했나요.

첫 직장인 대산엘리베이터에서 병역특례로 복무할 수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군대에 가서 정신을 차리고 싶다는 생각에 군 입대를 선택했습니다.


졸업과 동시에 이직한 이유가 있나요.

전 직장은 학교 근처에 있어서 업무와 학업을 원활하게 병행하기 위해 먼 거리지만 출퇴근했습니다. 그런데 올해 2월 졸업을 하기 때문에 굳이 먼 거리로 출퇴근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해서 거주지 근처에 있는 회사로 옮겼습니다.


한국폴리텍대 대구캠퍼스를 선택한 기준은 무엇인가요.

먼저 거리가 멀지 않은 학교들 중 전기과가 있는 곳을 검색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야간대학이 있는 곳을 찾아서 선택했죠.


학교생활은 어땠나요.

학교에서 전기에 대해 매우 많은 것을 배웠지만 대학 생활을 제대로 즐기지는 못했던 것 같아 아쉽습니다. 야간에 가면 매점이나 도서관도 닫혀 있어서 수업만 듣고 나오곤 했죠.


회사에서 학업에 대한 배려를 해줬나요.

수업이 야간에 진행되기 때문에 직장에서 많은 배려를 해주셨습니다. 대양전기에 근무할 당시 업무 특성상 야간에 일이 끝날 수도 있는데 학교 갈 시간이 되면 보내주셨죠.


업무 및 학업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하나요.

운동을 좋아해서 피트니스클럽에 다니며 운동을 즐깁니다. 요즘에는 피트니스 대회에 참가하고 싶어서 몸을 만들며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도 운동을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편입니다.





운동을 취미로 삼은 이유가 있나요.

원래 좀 왜소한 편이어서 남들이 봤을 때 힘든 업무를 감당 못 할 것 같다는 이미지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운동을 통해 자신감이 높아졌죠. 스트레스도 풀리지만 하루하루 몸이 달라지는 것을 보며 자기만족을 느낍니다. 힘든 업무와 학업을 버틸 수 있는 체력도 생기죠.


학비 및 장학금 제도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등록금은 제가 번 돈으로 모두 충당했습니다. 저는 근로장학 생을 병행했는데요. 수업이 끝난 후에 교실을 청소하고 문단속을 하면 등록금의 일부를 제해주는 장학 제도입니다.


대학 졸업 후 새로운 계획이 있나요.

꾸준히 일하면서 기술을 습득하고 실력을 높이고 싶습니다. 최종 목표는 제 회사를 창업하는 것입니다. 늦어도 10년 안에는 꼭 창업하고 싶습니다.


창업을 위해 앞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전기에 대해 계속 배웠지만 아직도 부족합니다. 지금보다 전기를 더욱 심도 있게 공부해야겠죠. 지금 전기산업기사와 소방산업기사 전기 분야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데요. 앞으로 전기기사를 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기를 전공하는 후배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교과서 공부도 중요하지만 실제 현장에서 활용되는 기술을 같이 공부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도면을 짜는 방법이나 용량을 계산하는 공식 등을 잘 익혀두세요.



사진=박인혁 기자

hyuk@hankyung.com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

의견쓰기
댓글 : 0 건
이전글 [1618] 서울관광고 “서울시 최초 관광 특성화고 해외 취업 활발” 다음글포드링컨딜러쉽선인 박사언 씨 “정비업계 마이스터가 최종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