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 뉴스

[1618]아이목표가 직업군인,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군특성화고 입학 조회수 : 646


[하이틴잡앤조이1618=정유진기자] “직업군인이 목표인 아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군 특성화고에 입학 시켰죠”

성동공업고 1학년에 재학 중인 전찬성 군의 어머니 천주민 씨는 아이가 진로를 일찍 정한 탓에 특성화고 입학을 주저하지 않았다. 천 씨는 “아이가 중학교 때 직업군인이 된다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군 특성화고인 성동공고에 입학하게 됐다”며 “3년의 교육 커리큘럼이 믿을 만하고 아이가 학교에 대해 상당히 만족하고 있어서 고민 없이 지원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성동공고는 실습 환경이 좋고 동문 후원이 많으며 학생들을 위해 학비 등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는 학교”라고 덧붙였다. 


자신을 소개해 주세요.

학부모 슬하에 두 아들을 두고 있으며 인천 면세점에서 근무하고 있는 천주민입니다. 

아이 성동공업고 1학년에 재학 중인 전찬성입니다. 


특성화고 입학 계기를 설명해 주세요.

학부모 사회생활을 하면서 주변인으로부터 특성화고에 대해 많이 듣다 보니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됐습니다. 이에 큰 아이를 먼저 이 학교에 보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특성화고 홍보 설명회를 들으면서 더욱 확고해졌습니다.   

아이 큰 형이 성동공고에 먼저 입학을 했기 때문에 제가 따로 알아볼 것은 없었습니다. 형이 다닌 학교라 더 애착을 가지고 있었고 제가 원하는 직업군인이 될 수 있는 최상의 교육을 하고 있다는 것이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학교를 선택했나요.

학부모 앞서 말했듯이 아이가 직업군인이 목표였기 때문에 서울 지역 군 특성화고를 찾아 봤습니다. 성동공고가 군 특성화고로 지정이 돼 있어 아이에게 적극 권하게 됐습니다. 

아이 특성화고를 졸업한 형이 성공한 사례를 봤기 때문에 주저 없이 성동공고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저처럼 목표가 정해져 있다면 학교를 선택하기가 쉽지만 그렇지 않다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해 보고 학교 설명회 및 방문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성화고는 어떤 학교라고 생각하나요. 

학부모 특성화고는 학생들에게 열린 교육을 실시하고 취업과 진학에 대한 기회를 주며 선생님들께서도 아이들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곳입니다. 

아이 취업을 위한 기술을 배우고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학교입니다. 특성화고에 대해 불량학생들이 많다는 막연하고 부정적인 인식이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특성화고 장·단점을 설명해 주세요.

학부모 자격증 취득으로 취업을 할 수 있으며 3년 이상 근무한 후에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취업을 하지 않더라도 바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1명의 기술교사가 25명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찍 따라오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늦어지는 학생이 있기 때문에 더 많은 교사들이 실습에 투입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아이 저는 중학교 때만 해도 공부에 흥미가 없었지만 이곳 학교에 와서 내신이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자신감이 생겼고 목표가 뚜렷해 졌습니다.   


특성화고를 권장하는 이유가 있다면요.  

학부모 요즘 언론매체를 통해 나오는 기사를 보면 대학을 졸업해도 취업이 되지 않아 힘들다고 하는 게 현실입니다. 이제는 능력중심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스펙이나 학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대학에 진학하는 것도 좋지만 사회가 바뀌고 있고 그에 맞게 학부모들도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봅니다.

아이 일반고에 가서 대학에 진학하는 일반적인 길도 있지만 특성화고는 자신의 적성을 찾아주며 고정된 틀에 갇혀 목표 없이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공부를 하고 기술을 배우며 스스로 목표에 다가설 수 있습니다. 또한 그 과정 속에서 내실 있게 성장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성화고는 00이다.

학부모 남들보다 일찍 자신의 적성을 찾아주며 자기분야에 전문성을 가질 수 있는 학교.

아이 기술을 배워 취업을 할 수 있는 학교. 


학교 분위기는 어떤가요.

학부모 성동공고는 학생들의 인성도 좋은 학교입니다. 복도에서 눈이 마주치면 선생님이 됐던 외부 손님이 됐던 인사를 참 잘합니다. 

아이 학업 분위기는 좋습니다. 실습 기기들도 구비가 잘 돼 있고 선생님들께서도 열정을 가지고 학생들을 대해주십니다. 또한 학업 스트레스도 많지 않습니다. 내신과 자격증 및 취업을 위한 개인 공부 시간을 확보해 스스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의 교육철학은 무엇인가요.

학부모 아이가 행복해하고 적성에 맞는 교육 찾아 스스로 재미있어 하는 공부를 찾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끝으로 중학생 자제분을 둔 학부모님(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학부모 대학만 고집 하지 말고 아이의 특성을 살펴보시고 아이가 진정으로 배우고 싶은 것을 스스로 선택하게 하면 어떨까요.

아이 특성화고는 정말 좋은 학교입니다. 자신의 진로와 대학 진학 등 다양한 길이 열려있기 때문입니다.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

의견쓰기
댓글 : 0 건
이전글[1618] 행진 콘서트 in 순천, 특성화고 선택해 꿈 이룬 멘토들의 솔직 담백한 조언 다음글[1618]“특성화고에 대해 겁먹지 말고 직접 알아보는 것이 중요”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