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 뉴스

[1618] 단정바이오, 천연원료 추출 전문 기업 조회수 : 679





대한민국 미용 산업이 해외에서 각광받으며 ‘K-뷰티’라는 단어가 생겨났다. 화장품과 의약품, 식품의 핵심 원료의 추출을 담당하는 중심에 단정바이오가 있다.

글·사진 중기원정대 윤지빈·이동현 학생





강원도 원주시에 위치한 단정바이오는 천연 화장품, 의약품, 식품에 필요한 핵심 성분을 천연물에서 추출하고 연구하는 기업이다.

2009년 정의수 대표가 1인 기업으로 설립한 단정바이오는 2010 년 벤처기업 인증을 받은 이후 매년 20%씩 성장하고 있다. 이곳 에는 현재 약 3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직원의 70%가 생물, 화학, 식품, 바이오 전공 석·박사 출신의 전문 연구원들로 구성돼 있다. 연구원들은 직접 천연물들을 직접 키우고 재배하면서 좀 더 안전한 추출물을 만들어 내고 있다.

중소기업 평가에 쓰이는 TCB(기술신용평가) 등급은 T1부터 T15까지 나뉜다. T1등급으로 갈수록 회사의 기술력이 좋아 성공하기가 쉽다. 반면 T15등급으로 갈수록 기업이 갖춰야할 여러 가지 환경이 좋지 않아 성공하기 어렵다.

중소기업 평균 등급은 T5~T6등급인데 단정바이오는 T3등급으로 높은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신용평가등급 또한 A-등급으로 기술 수준과 신용등급에서 매우 안정적이고 250여 개 회사와 꾸준히 거래하고 있다.

단정바이오에 국내 평균 수익은 약 60억 원 정도이며 올해는 약 100억 원 정도를 예상하고 있다. 이익률은 평균 약 30%다. 단정 바이오는 해외 수출도 꾸준히 하고 있다. 중국, 홍콩,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국가와 중국이 주요 해외 시장이다.


젊은 직원들의 아이디어가 성장의 기반

CEO인 정의수 대표는 생물학 분야에서 권위 있는 박사 출신이다. 전문성이 뛰어나고 지식과 경험이 뒷받침되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다. 특히 단정바이오는 일반 중소기업에서는 보기 힘든 장비와 연구 개발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강원대학교 학생들이 이곳에서 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단정바이오는 연구소 팀은 1팀 기초연구 2팀 식품 3팀 응용 4팀 품질관리로 구성돼 있다. 제조는 화장품원료, 식품원료, 생상관리로 구성돼 있다. 단정바이오 직원의 90%는 2~30대로 이뤄져 있다. 이들은 요즘 트렌드에 걸맞은 여러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연구팀은 국내외 문헌을 통해 자료 연구를 하고 농장에서 직접 작물을 기르고 재배하면서 원료 추출 성분을 분석하고 테스트한다. 현재 직원은 약 40명 정도이며 내년 신 공장 완공 시 100명까지 늘려 청년 일자리 부족 문제에 대해 사회에 큰 기여를 할 계획이다.


생활 속 다양한 제품에 담긴 천연 추출물

단정바이오는 10년간 기업 활동을 하면서 수많은 천연소재들을 연구하고 추출하면서 여러 특허를 받아 왔다. 그 결과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로션, 에센스, 보습크림, 선크림, 마스크 팩 등 많은 상품에 단정바이오에서 추출한 성분이 함유됐다. 2016년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화제를 모았던 ‘미니언즈 우유’에도 단정바이오에서 추출한 수수 성분이 함유됐다.

단정바이오에서는 물질을 추출한 후 어떠한 성분이 있는지 파악을 하기 위해 균을 삽입해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 확인한다. 추출물에 균을 삽입했을 때 부패가 되는 경우와 발효가 되는 경우가 있다. 균을 삽입해 발효 되는 경우에 또 다른 성분이 나오면서 추가 연구가 가능하고 발효 과정을 통해 유익한 균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그 식물의 물질을 분해하고, 동결, 건조 등 많은 과정을 통해 어떤 효능을 가졌는지 확인하는 과정도 있다. 물질에서 효능과 성분을 연구한 후 화장품에 함유된 최종 상품들의 향을 맡아보고, 직접 발라보면서 발림성이 어떤지, 향은 어떤지 실험실에서 직접 체크한다.

단정바이오에서는 작업하면서 오염이 되는 경우가 있을 때 바로 확인하고 알 수 있도록 흰색 작업복을 꼭 착용하도록 한다. 식물에서 추출하는 연구를 통해 바르는 것, 먹는 것, 고치는 것, 인체와 관련된 것에 대해 연구하고 개발하므로 2차 오염이 될 수 없도록 위생을 특히 중요시한다. 예를 들어 침이 튀기거나, 머리카락이 떨어지는 등 연구에 해가 될 수 있는 오염 가능성에 대해 특히 조심해야 한다. 추출을 하는 도중 옷에 튀기거나, 묻은 것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흰색 작업복을 착용한다. 또한 작업하는 도중 작업복이 더러워지게 된다면 옷을 갈아입고 조금이나마 묻어있는 균을 죽이기 위해 알코올성분으로 소독을 한 뒤 다른 작업을 이어서 한다.


정지역 원주와 상생하는 회사

단정바이오가 강원도 원주에 기반을 잡은 이유는 무엇일까? 강원도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자연 환경이 좋은 지역이고 강원도에서 연구개발과 생산, 운송, 유통 등 인프라가 잘 구축된 곳이 원주이기 때문이다. 원주는 청정지역이고 천연물이 많이 자라서 천연물 추출 관련 연구 활동을 하기에 유리하다. 

정의성 본부장은 “연구개발의 핵심이 될 고학력 인력들이 지방이라는 이유로 기피한다”고 말한 다. 하지만 단정바이오는 연세대학교 원주 캠퍼스, 강원대학교 등 학생들을 성장시키면서 기업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고 있다.

단정바이오는 현재 지역 사회와 농업 분야에 조금씩 기여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기여를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을 꿈꾸고 있다. 일정 수익은 사회에 환원을 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1004운동을 통해 매월 104만원을 원주시에 기부하고 호저면에는 매월 100만원씩 기부하며 독거노인 네 분과 불우이웃 두 분을 돕고 있다. 또한 1년에 약 4번 정도 회사 인근 마을길 청소를 하며 ‘기업은 지역사회와 더불어 성장 한다’는 마인드를 직원들에게 강조한다.




정의성 본부장, “열정과 간절함이 있는 인재 선호”

정의성 본부장은 단정바이오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한 가지로 ‘간절함’을 꼽았다. 정의성 본부장은 “대화를 하다 보면 간절함이 보이는 경우가 있다”며 “간절함이 느껴지는 면접자가 있다면 대부분 합격해 회사에서 얼굴을 보게 된다”고 말했다.


구성원이 행복해야 회사를 성장시킨다

정 본부장은 직원 복지에 대해서 “매달 직원들과 행사를 한다”고 말했다. 가장 최근에는 가평으로 전 직원이 놀러가고 3년 동안 꾸준하게 제주도 2박3일 워크 숍, 체육 대회 등을 진행하며 직원 복지에 신경을 쓰고 있다. 그 이유는 구성원 들이 행복해야 이 회사를 끌고 갈 수 있고 회사 발전과 좀 더 좋은 품질에 재품 생산에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단정바이오는 원주라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법적인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정 본부장은 “지금까지 노동, 환경, 세무, 소방에 관련된 법적인 제제나 문제가 됐던 적이 한 번도 없다”며 “사장님께서 준법정신을 강조하시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양성이 바탕이 된 단정바이오 기술력

단정바이오를 탐방하면서 생긴 궁금증이 있었다. “단정바이오는 국내에서 농사를 지을 수 있거나 국내에서 생산되는 천연물질만 연구하거나 추출하는가”를 물었다. 정의성 본부장의 대답은 놀라웠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국외에서 나오는 물질에 대해 추출을 하는 경우도 있고 국외에서 그 물질에 대한 자료와 파우더, 추출물과 물질을 수입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수입 물질 추출이 주를 이루지는 않고 국내 물질 추출 및 특정 상품 개발을 위해 필요할 때 사용 한다고 답했다.

우리는 화장품이나 의약품, 식품들을 사용하고 먹을 때마다 그 상품에 들어있는 성분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거나 추출물이 무엇이 들어있는지 생각을 해본 경우가 많이 없었다. 단정바이오 견학 및 인터뷰를 하면서 우리가 지금까지 사용해온 여러 상품의 물질이 무엇이 있는지 들여다볼 수 있었다. 또한 그 상품에 들어갈 추출물이 어떤 방식으로 연구가 되고 효능을 어떻게 찾아내는지 알게 된 후 그 상품들에 대한 신뢰감 또한 높아지게 됐다.

특히 천연 원재료를 직접 농사짓고, 추출 및 연구를 통해 단순히 한두 가지의 상품들이 아닌 여러 방향으로 뻗어 나가는 연구들을 보며 다양성이 강하게 자리 잡은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연구만을 통해서 부서원들의 단합과 기업의 성장을 다루는 것이 아닌 부서원들의 행복을 위해 복지를 생각하고 우리나라의 성장을 생각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모습들을 볼 수 있었다. 특히 돈을 통한 기부만이 아닌 유치원 아이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장소를 제공하는 등 여러 긍정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다른 회사들과 달리 회사 성장 속도가 빠른 점에 대해 정의성 본부장은 “정의수 대표가 직접 화장품, 식품, 의약품 개발은 물론 추출에 대해 연구하며 생산하는 덕분”이라고 말했다. 또한 다른 기업과의 차별점으로는 “대학교 실험실에서도 가지고 있지 않은 기술들과 기계들을 단정 바이오에서 보유하고 있다”며 “대학교 실험 및 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는 점을 꼽았다.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

의견쓰기
댓글 : 0 건
이전글[1618] 제2기 중기 원정대 후기, “단정바이오 답사하고 원주에 대한 자부심 느꼈죠” 다음글[1618] 로보드림, 로보랙터로 농업계의 아이폰을 꿈꾸다
광고

정기구독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