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 뉴스

[1618] 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 국내 유일 말 산업 마이스터고 조회수 : 879


△ 한국경마축산고 전경 (사진 제공=한국경마축산고)


[하이틴 잡앤조이 1618=박인혁 기자] 전라북도 남원시에 위치한 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는 말과 관련된 모든 것을 배우는 마이스터고다. 1979년 운봉축산고등학교로 개교한 이래 운봉종합고, 전북축산고 시절을 거쳐 2013년 농림축산식품부 말 산업 분야 전문인력 양성 기관으로 지정되면서 2014년 말 산업 분야 마이스터고로 새롭게 태어났다. 한국경마축산고는 ‘바른 인성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말 산업 전문기술인’이라는 교육 목표 아래 국내 말 산업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학과 운영

2011년 정부가 말 산업 육성 정책을 법제화하면서 말 산업 분야 인력 수요가 증가했다. 이에 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는 세계 최고 수준의 명마를 길러낼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말 산업과 관련된 전문 분야를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말 산업과의 주요 교과목으로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교과인 ▲말 사육 ▲말 이용을 포함해 ▲마(馬)술학 ▲말 조련 ▲장제 ▲말 보건 ▲말산업 안전관리 ▲말 보건 등이 있다. 말 산업 분야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해 전문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격증

재학 중 취득할 수 있는 국가 자격증으로는 ▲말 조련사 ▲재활승마지도사 ▲장제사 등이 있으며 이론과 1,2차 실기, 면접을 모두 통과해야 하기에 취득이 까다롭기로 정평이 나있다. 그 밖에도 ▲승마지도사 ▲스포츠지도사 2급 ▲소형건설기계 2급 ▲축산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는 정규교육 과정을 비롯해 방과 후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등 해당 자격 취득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 결과 2018년 국내 말 산업 교육 기관 중 자격증 시험 합격자를 가장 많이 배출했다.



△ 말을 타고 수업 중인 한국경마축산고 학생 (사진 제공=한국경마축산고)



동아리 활동

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에서는 동아리 활동 또한 말 산업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대표 동아리로는 기수반과 말 조련반이 있다. 기수반은 경주 마술과 체력 관리, 모의 면접 등 기수의 실제적인 역량을 향상하는 교육 중심으로 운영된다. 경주로에서 말과 기수가 하나가 돼 승부를 겨뤄 쾌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궁극적으로 한국마사회 경마아카데미에 합격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말 조련반은 어린 말을 경주마와 승용마로 활용하기 위해 훈련시킨다. 각인순치(갓 태어난 망아지를 사람과 접촉시켜 사람을 잘 따르게 각인하는 행위)와 기승순치(18개월 말을 대상으로 사람이 말 등에 올라타도록 조련하는 행위) 등 말 조련 기술을 배우고 익힐 수 있다.


주요 진로

재한국경마축산고는 말산업학과 단일학과로 운영되며 크게 육성 중점 인재와 관련 산업 인재로 교육 목표에 따라 진로가 나뉜다. 육성 중점 인재는 ▲승마지도사 ▲재활승마지도사 ▲말 조련사가 주요 진로이며 관련 산업 인재는 ▲기수 ▲장제사(말 발굽을 보호하기 위한 편자를 박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직업) ▲말 관리사 ▲마장구 기술자(안장과 턱끈, 고삐 등 말을 다루기 위한 각종 장구를 만드는 직업)를 목표로 한다.


Point1 . 실습에 최적화된 교육 시설과 전문 교수진

한국경마축산고는 전문대학을 포함한 전국 말 관련 학교 중에서도 가장 실습에 최적화된 시설을 갖추고 있다. 교육 및 훈련 시설로는 ▲실내 마장(말 경기장) 2개소 ▲실외마장 1개소 ▲마사(마구간) 70개 ▲승용마 60두를 갖추고 있다. 전문 인력 또한 ▲말 관련 전문 교사 10명 ▲산업체우수강사 3명 ▲독일 마이스터 교관 1명 등이 있어 타 학교와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Point2. 전액 무료 교육 및 장학금 혜택

모든 교육비가 지원된다는 점도 한국경마축산고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이다.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중식비 ▲방과후 활동비 ▲기숙사비가 전부 무료로 본인 부담이 없고 ▲승마헬멧 ▲프로텍트 ▲승마바지 ▲안전화 ▲장갑 등 최신 승마 장비도 지급된다. 국내 체험학습 및 해외체험학습이 지원되며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학생들이 부담을 덜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Point3. 전교생이 참여하는 체험형 현장 실습 교육과정 운영

한국경마축산고 학생들은 1학년부터 3학년까지 다양한 국내외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글로벌 리더십과 바른 인성을 함양한다. 선발이 아닌 학생 전체가 참여하는 체험학습으로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산업체에 방문하는 테마식 현장체험학습과 국내 말 산업 선진 업체를 방문하는 선진지 견학(발전한 곳을 둘러보고 배우는 일)이 있다.



hyuk@hankyung.com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