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 뉴스

[1618]특급 호텔 취업한 김다영 씨, “특성화고 진학으로 호텔리어 꿈 이뤘어요” 조회수 : 1324


[하이틴잡앤조이 1618= 정유진 기자]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특급호텔에서 근무 중인 김다영 씨(21세)는 어릴 적 꿈이 호텔리어였다. 김 씨는 빠른 진로 결정으로 한국호텔관광고등학교에 입학해 현재 원하는 일을 하고 있다. 그는 “호텔에서 근무하다 보니 외국어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공부하기 시작했고 이를 계기로 더 나아가 세계 멋진 호텔에서 근무해 보는 게 꿈”이라며 “후 학습을 해외 대학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8 특별한 동행 IN 충북’ 멘토인 김다영 씨는 자신의 미래를 위해 일보 전진 중이다.   


2017년01월 한국호텔관광고등학교졸업


멘토로 선정된 소감은 어떤가요.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멘토로 선정돼 감사하고 저와 같은 꿈을 고민하고 있는 친구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현재 무슨 일을 하고 있나요.

서울 동대문구에 있는 특급호텔 레스토랑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레스토랑에서 즐겁게 식사하는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해 좋은 기억으로 재방문할 수 있도록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를 드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진학이 아닌 취업을 선택한 이유가 있을까요.

첫 번째 이유는 호텔리어가 되고 싶은 절실한 꿈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밝은 미소로 고객을 응대하는 호텔리어라는 직업이 제게는 잘 맞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집안사정으로 인해 대학진학이 어려웠기 때문에 바로 취업을 해서 현장경험을 쌓는 게 나중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세 번째 졸업할 쯤 특급호텔에서 실습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주어졌고 3개월 동안 정말 힘들게 실습생활을 하며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드렸습니다. 대학졸업한 사람들도 입사하기 힘든 호텔이었기 때문에 대학 진학을 고민하지 않았습니다. 


입사 계기를 설명해 주신다면요.

특성화고 졸업 전에 3개월 간 실습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 호텔에서 실습을 하면서 학교에서는 배우지 못한 실질적인 업무를 하다 보니 호텔 일이 즐거웠습니다. 특히 함께 일하는 선배들에게 배운 게 너무 많았고 가족처럼 정말 좋은 분들이었기 때문에 꼭 입사해서 같이 일하고 싶었습니다. 실습 3개월 후 인턴 6개월을 거쳐 정식 직원이 될 수 있었습니다. 


특성화고에 진학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일반고에서 가르치는 과목보다는 특성화된 전공을 배우는 것이 저에게는 더 큰 흥미였기 때문에 한국호텔관광고를 선택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음료제조 자격증 및 관광관련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특성화고 입학하기 전과 졸업 후 학교에 대한 이미지는 어떤가요.

입학 전에는 사실 막연한 꿈을 가지고 입학을 했기 때문에 일단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특히 외부에서 보이는 학교 이미지와는 달리 학교가 굉장히 깨끗하고 좋았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학교에 대해 생각해 보니 정말 후회하지 않을 만한 선택이었고 후배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은 학교입니다. 


나에게 특성화고란.

제게 꿈을 꾸게 해준 곳이며 꿈을 이룰 수 있는 발판이 돼 준 학교입니다. 학교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제게는 후회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취업을 위해 어떤 자격증을 취득했나요.

흔히 말하는 칵테일을 제조하는 조주기능사, 커피 만드는 바리스타 자격증, 빵을 제조하는 제빵 자격증, 과일을 통해 장식을 하는 카빙 데코레이션자격증, 토익 등 제가 취득할 수 있는 위치에서 모두 따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취업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저는 호텔리어라는 꿈이 있었기 때문에 학업뿐만 아니라 교내 행사는 무조건 참석했습니다.  학교생활을 열심히 하는 게 나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유네스코동아리, 학생회, 실습 동아리 등 열심히 참여했고 이런 학교생활 덕분에 3학년 때 한국관광공사에서 주최하는 '호텔리어 양성과정'이라는 연수를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이 연수는 전국 관광계열학교에서 70명의 학생들만 선별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후 학습을 생각하고 있나요.

호텔에서 외국인을 많이 만나는 직업이다보니 외국어에 부족함을 느꼈고 내년 즈음에 해외유학을 갈 계획입니다.


특성화고 입학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요.

자신의 꿈과 성격을 잘 고려해 학교를 선택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그 선택이 후회되지 않도록 열심히 해야 할 것입니다.


회사 복지와 급여를 설명해 주세요.

전 세계 체인 호텔이다보니 같은 직원 할인이 많이 돼 해외에 여행 갈 때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주 5일 근무에 약 3000여 만원의 연봉으로 급여도 높습니다. 


특성화고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남들보다 다양한 경험할 수 있고, 꿈에 대한 확고한 생각이 있다면 후회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해 준다면요.  

꿈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jinjin@hankyung.com 사진=이승재 기자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