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 뉴스

[1618]“광주 특성화고 학생들 사이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입소문 났죠” 조회수 : 1412


[하이틴잡앤조이 1618= 김인희 기자] 광주광역시에 있는 특성화고 교사‧학생‧학부모 사이에서는 반도체 기업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이하 앰코)가 ‘일하기 좋은 기업’, ‘일을 배울 수 있는 기업’ 으로 알려져 있다. 회사 지원 자격이 전공무관인데다  지원자는 회사 입문 교육을 통해 적성에 맞는 반도체 공정분야에 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각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 실력을 인정받으면 해외 공장에 파견돼 기술을 공유할 수 있다. 앰코의 인사총무팀 채용담당 천석원 수석을 만나 직원 채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는 어떤 회사인가요.

1968년 설립된 앰코는 반도체 후공정인 패키징 전문 기업으로 미국의 Amkor Technology. Inc의 한국법인입니다. 광주(K4공장)와 인천 부평(K3공장), 인천 송도(K5공장)에 사업장이 있어요. 광주사업장의 올해 초 기준 임직원 수는 4100명이지만 일부 직원들이 송도 사업장으로 전출되면서 현재 3600명이 있습니다. 


특성화고에서 취업하고 싶은 회사로 인기가 높아진 이유는 무엇인가요.

광주광역시에서 기아자동차 다음으로 직원 채용을 매년 꾸준히 진행하고 있어요. 회사가 ▲전공 무관 ▲업무와 관련한 입문 교육 실시 ▲육아휴직 제도 ▲근무환경 등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어요. 


직원 채용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정기공채와 수시채용으로 나누어집니다. 각 부문별 신입사원 모집, 특성화고 학생들의 지원자가 많은 제조직 신입사원 모집은 상반기‧하반기 채용을 통해 이뤄져요. 또한 특성화고 졸업예정인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시채용은 4~6월에 진행해요. 


수시채용은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요.

회사 측에서 광주광역시교육청에 특성화고 졸업자를 추천해달라는 공문을 보냅니다. 이후 학교로부터 졸업자 추천명단을 받아 면접을 진행하기 위해 학교로 직접 방문해요. 학교에서 하루에 25~30명씩 3일 간 약 100명의 지원자를 만나 면접을 보는데 지원자의 약 70%가 합격해요.


특성화고 출신 학생들은 얼마나 뽑나요.

올해 광주 사업장에서는 100명을 뽑았습니다. 경기 상황에 따라 채용 횟수와 인원이 달라지는데 1년에 50~100명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특성화고 졸업자들을 적극 채용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우리 회사는 2012년 광주시 교육청과 고졸 취업문화 정착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어요. 이 협약에 따라 교육청의 취업지원센터를 통해 학생들을 채용할 수 있는 업무시스템이 갖춰져 있죠. 최근에는 졸업 전 학생들이 반도체 교육을 먼저 받고 취업할 수 있도록 교육청과 업무 협약을 논의 중이에요.


채용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온라인 채용정보 사이트를 통해서 지원자의 이력서‧자기소개서를 받아 서류평가를 진행합니다. 학생생활기록부의 출결사항 등을 살펴보고 면접 당일 40분 간 직무적성검사를 실시해요. 이후 1시간 동안 면접을 진행합니다.


지원 자격에 전공이 무관인 이유가 있나요.

지원자들은 모두 입문 교육을 거쳐 현장에 배치됩니다. 반도체 분야를 배운 전공자가 와도 처음부터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지원자의 전공이 채용과정에 크게 상관이 없다고 봐요. 각 패키지마다 공정도 다르고 기계도 처음 접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지원자에게 주로 어떤 질문을 하나요.

면접은 5명의 지원자가 면접장에 들어가고 개인당 10분 이상씩 총 1시간동안 진행돼요. 인사담당자 1명, 현장관리자 1명 등 총 2명의 면접관이 질문합니다. 주요 질문 내용은 ▲회사 근무 형태 ▲회사 사업 정보 ▲살아오면서 행복했던 기억 ▲개인 좌우명 또는 인생에 대한 목표 ▲자신이 힘든 것을 극복했던 경험 ▲학창시절 이야기 등입니다.


인재를 뽑을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 있나요.

지원자의 학생생활기록부를 통해 성실성 등 기본 태도를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성적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아요. 선생님의 평가내용을 통해 학생의 성격과 생활태도를 파악하고 회사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지를 봅니다. 또한 밝고 적극적인 성격을 지니고 일을 즐겁게 할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해요. 


지원자들이 최종 합격하면 회사에서는 어떤 업무를 맡게 되나요.

제조직 분야에서 일하게 됩니다. 전공정 업체에서 박막 원형 디스크 모양의 웨이퍼(박막 원형 디스크 모양)를 제조하면 후공정 업체에서는 이 원판을 자르고 붙이고 포장하는 작업을 거쳐요. 앰코는 완제품 직전과정인 후공정 전문 업체에요. 공정도 트북, 스마트폰, TV 등 패키지별로 세분화됩니다. 


회사의 복지 혜택은 어떤 것이 있나요. 

여직원들이 육아휴직을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쓸 수 있고 회사에 어린이집 시설이 있어 육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직원의 자녀 학자금도 제공됩니다. 광주 전역 통근버스를 운행하고 있고 광주에 기숙사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연봉 수준은 어느 정도 인가요.

올해 정규직 신입사원 평균 연봉은 3000만원입니다. 성과상여금 포함입니다. 회사에 입사하면 3개월 수습기간을 거쳐 정규직이 됩니다. 회사는 이 수습기간동안 중간‧최종 등 총 2번의 평가를 진행해 회사 업무에 적합한 인재인지 최종적으로 판단해요.


학생들은 회사 업무에 잘 적응하고 있나요.  

직업에 대해 절실함이 있는 친구들은 잘 적응하고 있어요. 본인이 열심히 하면 필리핀‧중국 등 3~6개월 간 해외 파견을 가서 기술을 전수할 수 있어요. 특성화고 졸업자 가운데 100여명이 해외 파견을 나갔어요. 일이 적성에 안 맞는 친구들은 인사‧노무 관련 담당자의 상담을 통해 다른 공정 분야로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있어요. 


취업을 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학생들이 대체적으로 취업 준비를 열심히 해요. 그러나 회사 입사를 위한 구체적인 준비가 안된 경우가 많죠. 이 회사는 어떤 사업을 진행하고 강점은 무엇인지 또는 본인은 어떤 직무를 맡을 것인지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해요.


kih0837@hankyung.com 사진=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