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 뉴스

[1618]하나에너텍, ″특성화고 출신 인재 발굴 힘쓸 것″ 조회수 : 1847


[하이틴잡앤조이 1618= 김인희 기자] 전열교환 환기장치 전문 업체인 하나에너텍 오충록 대표는 올해 하반기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입직원을 채용할 계획이다. 그는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들에게 첫 직장은 정말 중요하다”며 “우리 회사는 직원의 성장 가능성을 중요하게 보고 있으며 미래에 대한 가치관을 함께 공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세먼지 청정형 전열교환기를 생산하는 이 기업은 조달청 우수제품 생산업체로 관급자재 위주로 납품하고 있다. 회사 성장을 위해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는 오 대표를 만나 하반기 채용계획에 대해 물었다.


하나에너텍은 어떤 기업인가요. 

미세먼지 청정형 전열교환기(공기순환기)를 만들고 있어요. 전열교환기는 실내의 오염된 공기를 밖으로 배출하고 동시에 신선한 외부공기를 실내에 공급하는 양방향 환기시스템이에요. 이 제품은 버려지는 열을 회수에 에너지로 재사용해요. 또한 열손실을 최소화해서 냉‧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어요. 


조달청 우수제품 생산업체라고 들었는데요. 

조달청 우수제품선정제도는 중소기업의 기술‧품질이 뛰어난 물품을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해 판로를 지원해요. 우리가 생산하는 공기순환기는 2016년 12월 우수제품으로 지정됐어요. 국토교통부로부터 녹색기술을 인증 받았습니다. 

조달청 우수제품 생산업체로서 학교 관공서 등에 관급자재 위주로 납품하고 다중이용시설 등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공장도 증설할 계획이어서 향후 매출규모도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년 매출액은 23억3369만원을 기록했어요.


채용은 언제 어떻게 이뤄지나요.

수시로 채용합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가지고 서류를 평가 한 뒤 면접을 봅니다. 제가 직접 면접을 진행하는데 상황에 따라 실무자도 면접관으로 참여합니다. 이력서 내용과 지원자가 궁금해 하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요.


회사의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첫째 창의적인 사람입니다. 자기 주도로 일을 기획해 스스로 실행에 옮기는 인력이 필요해요. 둘째 진취적인 사람을 원합니다. 진취적인 사람은 일이 주어지는 패턴대로 수동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나가는 사람이죠. 마지막으로 성실함‧정직함‧책임감을 갖춘 인재를 원합니다.



면접에서는 어떤 질문을 하시나요.

우리 회사에서 하는 일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질문합니다. 회사에 대한 관심과 적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이죠. 또한 본인이 살아오면서 겪은 힘든 경험과 문제가 발생했던 상황 등에 대해 묻습니다.


면접에서 지원자를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무엇인가요. 

면접 질문의 포인트를 정확하게 파악했는지를 봅니다.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설명하고 질문에 어떻게 대답하는 지에 대해 순간 판단력을 평가하죠. 회사가 하는 일의 핵심을 간파할 수 있는 지를 파악해요. 또한 본인의 삶을 이야기할 때 자신의 인생에 터닝 포인트가 된 스토리를 잘 풀어내는 지, 문제가 발생한 상황에서 자신이 어떻게 대처했는지를 중요하게 봅니다.


면접을 잘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리 회사는 전열교환기 분야에서 전문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요. 면접을 잘 보려면 이 기술 분야에 적극적인 관심과 흥미가 있어야 해요. 그리고 본인이 회사에서 전문기술을 배워서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와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게 좋습니다.


특성화고 졸업자 채용을 계획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특성화고 학생들은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를 정해 공부하고 실무 관련 교육을 받기 때문에 회사에서 일 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해요. 본인이 잘 적응해나가느냐가 관건이죠. 회사는 직원의 성장 가능성을 중요하게 봅니다.


이 회사에서 일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요. 

우리 사업은 공조 파트와 밀접한 관련 있어요. 공기조화(Air conditioning)는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먼지, 유해 가스를 제거해 실내 쾌적한 환경을 조절하거나 조성하는 것을 뜻해요. 여기에 관련된 국가기술자격증으로는 공조냉동기계기능사가 있어요. 이 외에도 전기‧기계‧IT‧CAD 자격증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세먼지‧환경‧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등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좋아요. 


채용되면 신입직원은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맡게 되나요. 급여는 어느 정도 받나요.

연구개발‧생산‧영업 분야를 모집할 계획이에요. 기획력과 기계에 대한 이해가 높은 사람은 개발 분야, 성실성과 승부욕이 있는 사람은 영업 분야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월 급여는 200만원입니다.  


취업을 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면 ▲생산 ▲사무 ▲총무 ▲관리 ▲영업 ▲구매 등 다양한 분야의 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목표 기업을 정할 때 기업 규모만을 따지기 보다 개인 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는 지를 고려했으면 좋겠어요.


kih0837@hankyung.com 사진=하나에너텍 제공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1개)

의견쓰기
댓글 : 1 건
이전글[1618]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광주 특성화고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