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 뉴스

[1618] 2009년 건국대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 첫 도입, ‘열린’ 건국인 배출 힘써와 조회수 : 4024


[하이틴잡앤조이 1618= 정유진 기자] 특성화고졸 재직자전형은 학교를 졸업하고 3년 이상 재직 경력이 있는 직장인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지난 2009년 이명박 정권 당시만 해도 4년 제 대학 중 건국대학교, 경희대학교, 중앙대학교 등 총 3개 학교에서만 특성화고졸 재직자 전형을 도입했지만 현재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을 포함한 전국의 대학교가 특성화고졸 재직자를 선발하고 있다. 

후 진학을 고려하거나 궁금해 하는 학생들을 위해 가장 먼저 재직자특별전형을 도입했던 건국대학교를 찾아 장교식 입학처장을 만나봤다.


건국대학교(이하 건국대)는 언제부터 재직자특별전형을 도입하게 됐나요.  

2009년 당시 고등교육법시행령 개정으로 재직자특별전형이 처음 도입되면서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후 산업현장에서 재직 중인 사람을 정원 외 모집인원(2%)으로 선발할 수 있도록 법제화됐습니다. 이후 본교는 2010학년도 신입학전형(정시)에서 처음으로 ‘신산업융합학과’ 신입생 60명을 전문계고졸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선발했습니다. 이후 현재까지 특별전형 규모를 확대해 왔으며 2012학년도 전형부터는 수시 모집에서 입학사정관전형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학과 및 모집인원, 전형방법을 소개해 주세요. 

건국대의 경우 신산업융합학과와 K뷰티산업융합학과(자연계열)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올해는 신산업융합학과 103명, K뷰티산업융합학과 33명 등 총136명을 선발했습니다. 신산업융합학과 세부 전공으로는 경영학, 경제학, 벤처기술학, 창업·산업학이 있으며 K뷰티산업융합학과 전공으로는 헤어디자인과 메이크업과, 피부과, 휴먼이미지디자인과가 있습니다. 

특히 2018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 K뷰티산업융합학과의 등록률은 48.5%로(33명 중 16명 등록) 추후 지속적인 홍보 및 학과 교육과정 내실화를 통해 모집인원을 높여갈 것입니다. 

전형방법은 ▲학생부(교과) 40% ▲서류(자기소개서 등) 60% ▲총점 100%로 수학능력 평가점수 최저학력기준은 없습니다. 


건국대 재직자특별전형

▲자료 건국대


신입생 모집과정에서 중요하게 평가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건국대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운영하는 만큼 성실성과 학업역량, 모집단위 적합성, 지원동기의 타당성, 학업목표의 구체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지(직장에서의 동의여부 등)도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평가요소는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입니다. 평가항목도 세분화 돼 있는데요. 학업역량에서는 학업성취도 및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 활동 등을 평가합니다. 전공적합성에서는 전공 관련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등을 확인합니다. 인성에서는 협업능력, 나눔과 배려, 소통능력, 도덕성, 성실성 등을 보며 발전 가능성은 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건국대가 재직자특별전형 모집 학교 중 학생들이 선호하는 1위학교로 선정됐는데요. 모집 전략은 무엇인가요.   

본교는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신입생을 모집해 올해로 5회 졸업생을 배출했습니다. 교육부로부터 평생학습중심대학 사업(재직자특별전형 운영대학) 우수대학으로 수차례 선정됐고 최근에는 특성화고졸재직자 1호 박사를 배출하는 등 재직자 특별전형과 특성학과를 선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과정까지 개설해 석·박사 연계 과정을 운영하고 재직자들의 근무 특성을 반영해 평일 야간수업과 토요일을 이용한 주말수업 그리고 자택에서 공부할 수 있는 e-learning, b-learning 등 재직자를 위한 맞춤형 강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반대학원 신산업융합학과와 연계한 학술제 등을 통해 학술활동 경험과 인적 네트워크 형성 기회를 열어주고 있습니다.


최근 재직자특별전형 경쟁률 (최근 5개년 신산업융합학과 기준)


앞서 특성화고졸재직자 1호 박사가 배출됐다고 했는데요. 어떤 분이신가요. 

2010년 국내 최초로 특성화고졸재직자 특별전형을 통해 신산업융합학과에 입학한 채성일 박사이신데요. 이 분은 신산업융합학과 학부과정을 마치고 2014년에는 동 대학원에 진학해 석·박사통합 과정(경영공학 박사)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처럼 우리 건국대는 특성화고재직자 전형 등 모두에게 열린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공 학과별 등록금이 궁금한데요. 

신산업융합학과의 경우 1학기 당 3,649,000원이며 K뷰티산업융합학과는 1학기에 3,316,000원입니다. 


각 학과별 졸업 이수 학점은 어떻게 되나요. 

신산업융합학과의 졸업이수학점의 경우(학위명: 경영공학사)교양 39학점, 전공 필수 12학점, 전공 선택 48학점 등으로 최저이수 학점은 124학점입니다. 


향후 건국대의 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특성화고 졸업자 학생들의 자기성취를 통한 만족도를 높이고자 건국대에서는 이들을 위해 학업에 대한 기회를 앞장서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직자특별전형 대상자들은 국가로부터 수혜를 입은 학생들이기 때문에 학위 취득을 통해 재능을 사회에 환원하고 기여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취지입니다. 앞으로도 건국대는 특성화고졸업자 특별전형을 확대하고 학생들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jinjin@hankyung.com 사진=김기남 기자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