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 뉴스

[1618]항만 물류분야 취업 교육 집중 ‘경기물류고’…지역 이점 활용 취업처 확보 조회수 : 1268


[하이틴잡앤조이 1618= 김인희 기자] 경기물류고등학교는 지난 2007년 항만 물류분야 특성화고로 지정됐다. 평택항과 10분 거리에 있는 이 학교는 물류회사가 많이 위치한 지역 특성을 활용해 학생들의 물류분야 취업에 적극 힘쓰고 있다. 취업 지원부는 매주 학교 게시판을 활용해 물류기업 중심으로 평택시 구인현황을 공유하고 취업의뢰서도 게시판에 게재해 관심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처를 안내하고 있다. 이 외에도 1:1 채용 상담 및 면접을 통해 취업컨설팅이 이뤄지는 ‘JOB Concert’(직업전문인과의 만남) 등을 진행한다. 


경기도 평택시 안중읍에 위치한 경기물류고등학교(이하 경기물류고)는 지하철 1호선 평택역‧평택공용터미널에서 차로 약 3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경기물류고 정문에 들어서니 잔디밭 운동장이 눈에 들어왔다. 본관 입구에는 선박 모형이 전시돼 있고 학교와 협약을 맺은 물류기업명이 적힌 안내판이 걸려 있다. 

경기물류고는 60년 간 물류, 상업, 회계 분야에서 1만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고 현재는 물류분야의 직업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임규택 교장은 “평택에는 포성국가공단, 자동차‧선적 부두, 물류회사 등이 많이 위치해 있다”며 “평택항도 개발단계에 있어 향후 물류산업 전망이 밝아 물류 특성화 쪽으로 방향을 전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천규 교무기획부장은 “학교는 물류분야 특성화로 지정된 이후 물류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해 학생들의 취업이 잘 이뤄지고 있다 보니 평택 서쪽지역에서 평판이 더 좋아졌다”며 “학부모나 중학생들이 특성화고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1‧2학기에 한 번씩 학부모를 대상으로 특성화고 인식 개선 설명회를 열고, 10월에는 입학설명회를 열어 경기물류고 교육‧취업내용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물류 관련 산업 확대 주목…글로벌 인재양성하는 ‘국제물류과’‧‘국제경영과’

국제물류과와 국제경영과는 물류 기업에서 요구하는 경영능력을 갖추기 위해 물류 관련 전문교과를 배우고 있다. 학생들은 3년간 ▲상업경제 ▲회계실무 ▲물류관리 ▲창구사무 ▲기업자원 통합 관리 ▲사무관리 실무 ▲국제통상 일반 등의 과목을 배운다. 학생들은 졸업 후 항만 및 무역관련 대기업을 비롯해 해운회사, 검수회사, 물류센터, 관세사무소, 무역회사, 공기업, 금융기관 등에 취업한다. 

이 학과의 관련 자격증으로는 ▲무역영어 ▲물류관리사 ▲검수사 ▲유통관리사 ▲지게차운전기능사 ▲정보기술자격(ITQ-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인터넷) ▲전산회계운용사 ▲ERP(물류, 생산, 인사, 회계) 등이 있다.

윤준구 교육과정 부장은 “학생들이 물류관리사반, 유통 마이스터반, 지게차 운전 및 물류장비 운용반, 취업엘리트반 등 특성화 전문 동아리를 통해 자격증 취득에 매진하고 있다”며 “우리 학교는 학생들의 ITQ 자격증 합격률이 90%에 달해 한국생산성본부로부터 5년 연속 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반별로 1년 간 자격증 취득 현황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2017년 기준 1~3학년 총 자격증 취득 현황은 ▲ITQ한글A 346명 ▲ITQ한글B 65명 ▲ITQ엑셀A 199명 ▲ITQ엑셀B 20명 ▲전산회계운용사 3급 281명‧2급 21명 ▲지게차 운전기능사 49명 ▲유통관리사 3급 99명 ▲검수사 9명 ▲무역관리사 6명 등이다. 

이정아 양(2학년)은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분야인 물류 산업에 관심을 갖고 경기물류고에 진학했다”며 “전문 교과 수업을 듣고 나니 물류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졌고 회계, 금융, 지게차, 물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유희영 양(2학년)은 “영업과 무역분야에 관심이 많아 관련 일반 기업 또는 공기업 한국무역보험공사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에 대비하기 위해 전산회계와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말했다.


임규택 교장 인터뷰 


학생들의 물류관련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무엇을 하나요.

산업현장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물류회사에서 가서 물류업무 프로세스를 파악해요. 또한 물류회사로 취업한 졸업생을 강사로 초빙해 물류실무 이야기와 취업준비에 대해 조언을 하죠. 자격증과 관련해서는 학생들이 지게차를 연습할 수 있는 지게차교육장을 만들었고 자격증 취득하면 일부 비용을 지원해줍니다.


학교 운영과 관련해 새롭게 추진하려는 계획이 있나요. 

내년 경기도형 도제학교를 신청하기위해 올해 1년 동안 취업처를 더 확보해서 7개 회사에 학생 20명을 취업시키려고 해요. 또한 학생들이 취업할 만한 새로운 기업을 발굴해 학교를 홍보하고 업무 협약을 맺을 계획입니다.


kih0837@hankyung.com  사진=경기물류고 제공

자세한 기사 내용은 '하이틴잡앤조이 1618'잡지를 통해 확인하세요.

(구독문의 02-360-4828)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