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학부모가 간다] 실습실·커리큘럼·학교환경 모두 ′합격점′ 해성국제컨벤션고등학교 A to Z [학부모가 간다] 조회수 : 1519


실습실·커리큘럼·학교환경 모두 '합격점' 해성국제컨벤션고등학교 A to Z 


이번 <학부모가 간다>의 주인공은 해성국제컨벤션고에 입학을 원하는 학부모와 언니가 재학 중인 학교라 기대감에 부푼 딸 박세연 양이다. <학부모가 간다>를 계기로 자매 모두의 모교가 될 수 있을까.  


의뢰인

학부모

이연희(46)

직업  주부

희망학교  해성국제컨벤션고

이유  큰 딸이 해성국제컨벤션고에 다니고, 교육환경부터 시설까지 모두 만족스럽기 때문에 희망함


학생

박세연(16)

학교  충암중학교 3학년

성적  반에서 5등 이내

 아직 모르겠음

희망학교  해성국제컨벤션고

이유  언니와 친척언니가 다니고 있는 해성국제컨벤션고에 대해 좋은 점을 많이 들어서 지원



실습 중심의 '해성국제컨벤션고'     

해성국제컨벤션고등학교는 동대문구에 위치해있는 상업계 특성화고다. 이 학교는 믿음과 소망을 가지고 사랑을 실천하는 여성,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생활태도를 갖는 여성, 신의와 덕성을 지닌 예절바른 여성, 사회발전에 적극 참여·봉사할 수 있는 유능한 여성, 21세기 지식 정보화사회의 역군이 될 여성을 육성하고 있다. 컨벤션경영과, 컨벤션영어과, 국제전시경영과로 이루어진 이 학교는 취업률 53.3%(2016년 4월 기준, 전체 졸업자 대비), 취업희망자 대비 100%를 기록했다.



우인제 해성국제컨벤션고 교장이 이달의 의뢰인인 박세연양과 세연양의 어머니를 맞이했다. 언니가 다니고 있는 학교라 해성국제컨벤션고에 대해 익히 알고 있는 세연양은 “언니가 자랑을 많이 해서 학교에 대해 잘 알아요.”라고 자신만만하게 말했다. 훈훈한 분위기 속에 박세연 모녀의 학교투어를 담당해 줄 2학년 알리미 학생들과 학교 투어를 나섰다.



기업을 그대로 가지고 온 ‘HICO실’

현장실무를 익힐 수 있는 HICO실은 기업 실무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기업현장의 환경을 그대로 옮겨온 것처럼 조성된 이곳은 실제 기업의 분위기를 미리 체험해볼 수 있다. ERP, MICE실무 등을 배우는 곳으로 주로 3학년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다. 김은서(2학년 컨벤션경영과) 학생은 “수업시간에 실습을 통해 기업환경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집중이 잘 돼서 좋다.”고 설명했다.


HICO실 기자재 현황

컴퓨터 30대

부서 팻말 6개

의자·책상 30개 



독서실 온 느낌 그대로 ‘자율학습실’

다음으로 이 학교의 자율학습실을 방문했다. 개인 책상과 사물함이 구비된 자율학습실은 야간자율학습을 신청한 학생들의 자습실로 사용된다. 1,2학년이 사용하는 OXFORD실과 3학년이 사용하는 RBF실로 구분돼 학업능률을 올리기에 최적화되어 있다. 또한 한 학생에게 개인별 책상과 사물함을 제공하고, 냉난방 및 공기청정기까지 갖춰져 공부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자율학습실 기자재 현황

OXFORD실 좌석 98석

(책상·사물함 포함)

공기청정기 2대

에어컨 2대

RBF실 좌석 48석

(책상·사물함 포함)

공기청정기 1대

에어컨 1대 









상상력놀이터 ‘도서관’

도서관에 들어가자마자 책을 읽고 있는 학생들이 눈에 띄었다. 14,000여권의 도서를 보유하고 있는 도서관은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워주는 곳이다. 책은 물론 잡지나 신문도 보유하고 있어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토론해보기도 하고, 자소서나 면접을 위해 참고서를 찾아보기도 한다.


도서관 기자재 현황

도서 14,000여권

의자 30개

소파 10개 



휴식과 건강 동시에 ‘체력단련실’

체력단련실에 들어가자마자 런닝머신을 비롯해 각종 헬스기기가 눈에 띄었다. 총 8대의 헬스기기를 보유한 체력단련실은 학생들의 체력을 단련시키고 학업스트레스를 해소시킬 수 있는 곳이다. 공부 하면서 쌓았던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몸매관리까지 할 수 있는 이곳은 여학생들의 핫플레이스다.


체력단련실 기자재 현황

런닝머신 1대

자전거 4대

벤치프레스 1대

복근운동기 1대

거꾸리 1대



커피를 직접 만든다 ‘가비향실’

마지막으로 호텔리어반과 제과제빵반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가비향실에 방문했다. 실제 커피 만드는 기기가 설치되어 있는 이곳은 커피를 배우고 다양한 호텔 실무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치파오가 구비되어 있어 중국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고, 바리스타 동아리 학생들은 커피 만드는 방법을 직접 실습해본다.


가비향실 기자재 현황

커피머신 1대

빔프로젝트 1대

치파오 20벌

중국식 소품(우산) 20개


[교실 브런치 Talk!!]

학부모가 묻는다! 선생님 질문 있어요!



학교 전형과 커트라인은 어느 정도 되나요?  

일반전형 커트라인은 작년 기준으로 내신 16%는 돼야 입학할 수 있고 특별전형까지 합하면 평균 25%입니다. 일반전형은 내신 100%의 성적만을 가지고 선발하며, 특별전형에는 미래인재, 가업승계자, 해성인재전형이 있습니다.

국제전시경영과에선 어떤 수업을 받나요?  

무역전시업무, 커뮤니케이션 실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등을 배우며, 전시 및 무역전반에 대한 경영지식과 기능을 습득합니다. 국제전시경영과는 외국어가 중요하기 때문에 중국어, 일본어, 영어를 모두 공부하고 있으며, 1학년 때는 중국어, 2학년 때 일본어, 영어는 전학년 공통으로 배우고 있습니다.

국제전시경영과의 취업처는?  

주로 무역전시업체나 금융기관에 취업하고, 국제전시경영과에서는 경영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기 때문에 대기업, 공공기관으로도 취업하고 관광회사나 서비스업체로도 취업합니다.



다양한 실습이 가능한 해성국제컨벤션고

중국문화실습부터 바리스타 체험까지 마친 박세연양과 세연양의 어머니의 표정은 매우 밝았다. 직접 체험을 해본 세연양은 “언니에게 듣는 것보다 눈으로 직접 보고 체험해보니 좋았어요. 공부를 더 열심히 해서 꼭 해성국제컨벤션고에 입학하고 싶어요.”라며 학교에 입학의지를 드러냈다. 



해성국제컨벤션고 평가

(with 1618 & 이연희 학부모) (10점 만점)

➊ 접근성  ★★★★★★★★☆☆ (8점)

집과는 거리가 떨어져 있지만 교통수단이 편리함

➋ 교외 환경  ★★★★★★★★★☆ (9점)

학교 근처에 유흥시설이 없고, 학교 근처에 대학교가 있어 동기부여 줄 수 있음

➌ 실습실 기자재  ★★★★★★★★★☆ (9점)

기자재가 깔끔하게 잘 정돈되어 있고, 학생들이 사용하기 편리함

➍ 커리큘럼  ★★★★★★★★★★ (10점)

실무경험 외에 예절교육, 인성교육도 신경을 많이 씀

➎ 운동장  ★★★★★★★★★☆ (9점)

운동장 크기가 큰 편이고 깔끔함

➏ 동아리방  ★★★★★★★★★☆ (9점)

동아리방인데도 불구하고 관련 용품이 잘 갖춰져 있음


글 황미례 인턴기자 mlhwang@hankyung.com│사진 임영균 프리랜서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

의견쓰기